[프로그램개발] 정보통신윤리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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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정보통신 윤리의 뜻
2.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필요성
3.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목표

II.“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제안

1.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2. 그 외 정보통신 윤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동중심


III. 결 론
본문내용

II.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제안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인간답게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가르치는 교육이 ‘건강한 네티즌 되기’라고 본다면 과거의 윤리교육과 큰 차이는 없다. 단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의 역기능 현상들에 대해서 인간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도리 및 행동양식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육의 범위가 확장된 것이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에서는 아래의 세 가지를 기본 원칙으로 하여 개발하였다.

원칙1.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함양 및 가치관 교육으로 학교에서 진행 되고 있는 모든 교육 활동에서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원칙2.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은 정보 사회의 발전을 위해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하 는 것이며 또한 동시에 엄연히 범법행위임이 강조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보 화의 역기능 현상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의식 변화를 고취시키기 위 한 교육과 함께 정보화의 역기능 현상으로 나타난 행위는 엄연히 범법행위 임을 알려주어 무엇이 범죄 행위인지 그리고 그에 따르는 처벌이 어떠한 것 인지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정보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한다.
원칙3. 인성교육은 실천교육이다. 단지 지식을 전달하여 이성적으로 옳고 그름을 인지하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실생활에 직접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
는데 목적을 두고 교육을 실천한다.


1. “건강한 네티즌 되기”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1) 프로그램 안내
- 활동 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활동 기간 : 40분 * 8차시
차시
주제
학습 목표
1차시
정보란 무엇일까요?
정보의 뜻을 알고 정보생활의
긍정적인 면을 안다.
2차시
네티켓 그게 뭐지?
네티켓의 뜻과 필요성 안다.
3차시
언어폭력 정말 싫어요!
언어폭력의 사례를 들고, 언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갖는다.
4차시
내가 혹시 게임중독?
게임중독의 증상과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5차시
인터넷 속의 불건전 정보
음란물의 실태와 대처 요령에 대해 알기
6차시
저작권을 아세요?
저작권 침해에 대해 알고 저작권을 보호한다.
7차시
물렀거라! 바이러스
컴퓨터 바이러스의
유포경로와 대처방법을 안다.
8차시
인터넷에서 보물찾기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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