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정의,효율성,자율성,영역,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교육운영,문제점,과제,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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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정의

Ⅲ.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효율성

Ⅳ.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자율성

Ⅴ.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영역

Ⅵ.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교육운영

Ⅶ.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 문제점과 과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서 지식의 창출 및 활용이 개인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경쟁력이 핵심을 이루는 시대이다. 따라서 지구촌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 전략의 하나로써 교육개혁 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교육의 질적 수월성 증대가 국가 경쟁력 강화의 지름길이라는 점을 이미 그간의 경험을 통하여 체득했기 때문이다.
1955-1980년 기간동안 미국 교육정책의 주요의제로 군림해온 교육의 기회균등 문제는 점차 퇴조하기 시작했고 어떻게 하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가에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다. 이것은 국가 경쟁력이 약화되는 것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염려에서 비롯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했는데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그 중 하나였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새로운 경쟁 시대를 맞아 학교경영의 제도적 변화와 인식 및 방법상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고, 기본적이고 궁극적 바탕이 되는 교육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교육과 학교 조직에 변화를 주기 위해 1980년대 이후부터 미국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선진국 교육개혁의 대표적 사례이다. 이는 학교변혁의 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가져오고 학교 구성원에게 교육 실제에 있어서 변화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권력, 융통성, 자원을 제공하는 수단이 된다.
참고문헌
* 강영혜, 교육공동체의 의미, 조건 그리고 실천적 가능성,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2003
* 김의호, 학교단위책임경영제와 교육제정, 동아교육논촌, 2001
* 박종렬, 김순남 공역, 학교단위 책임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2001
* 신상명, 학교단위책임경영론제, 교육과학사, 2002
* 신상조, 바람직한 학교운영위원회 운영방안, 2001
* 이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서울 : 이대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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