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가치갈등수업]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정의,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과정,모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의 정의

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의 사례
1. 구체적인 갈등 사태를 예화로 제시한다
2. 관련된 규범들을 확인한다
3. 관련된 규범의 의미를 명백히 한다
4. 문제 사태의 성격을 밝힌다
5. 관련된 규범들의 각각을 선택했을 때 그 결과를 예상해 보도록 한다
6. 각자 자기 입장을 취하게 하고 그것의 타당성을 발표하게 한다

Ⅴ.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의 학습과정과 모형
1. 학습의 과정
2. 가치갈등 학습 모형의 특징 및 유의점

Ⅵ. 향후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의 내실화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덕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경향들로서 사회화 관점, 가치 명료화 관점, 인지 발달 관점, 구성주의 관점, 정의로운 공동체 관점, 보살핌 관점, 감성지능 개발 관점, 통합적 인격교육 관점, 생태학 관점, 포괄적 가치교육 등 많은 관점이 존재한다. 각 관점에서 보여주는 명료화와 습관화, 자율성과 전통, 자기구성과 보살핌, 덕과 공정성, 이성과 감성 등은 아동의 도덕성 함양에서 덕과 원리, 사회화와 발달, 교화와 상대주의라는 양극단을 시계추처럼 오가고 있는 모습이지만, 그러나 각각의 모형이 따로 따로 흩여져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차원에서 맥락에 따라 적용 가능한 모형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어느 하나의 관점이 절대적인 위치를 누리기보다는 다양한 부분들의 이루어진 하나의 모자이크에 기반을 두고 여러 도덕과 교육 모형이 병행되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들 대립되는 도덕성은 변증적 결합을 통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 학습방법으로써 협동학습, 공감능력과 타인이해능력, 친사회적 행동의 학습, 도덕적 추론과 자기통제능력의 학습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개발에는 대화와 토론, 실습과 훈련, 현장학습, 봉사활동, 집단수련활동, 자율적 실천활동, 역할극, 모범적 실천, 상담활동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태훈(1999), 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 도주완, 가치명료화 및 갈등 수업을 통한 도덕과 수업활동의 실제, 교육마당 21
*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 이돈희(1996), 도덕교육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이재봉 외 4인 공저(1995), 도덕 교육론, 서울 : 보경문화사
* 정세구(1985),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사결정학습,개념분석학습,봉사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세미나학습,토론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 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세미나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 토론학습,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분석Ⅰ. 도덕교육(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학습의 의미2. 의사 결정 학습의 과정3. 의사 결정 학습의 예Ⅱ. 도덕교육(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1. 개변의 문제를 다른 문제와 구분 짓는다2. 그 개념이 사용되는 전형적 사태를 확인한다3. 그 전형적인 사태와 반대되는 사태를 확인한다4. 그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늘 사례를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교육1. WBI1) 정보검색형2) 커뮤니케이션형3) 자료제시형2. MBIⅧ. 초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과학과에서의 ICT 활용의 의미2. 초등 과학과 ICT 활용교육의 특성1) 초등 과학 교육 목표와 관찰2)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초등 과학 교육의 좋은 점3) 과학 교육에서 ICT 활용 교육의 특성Ⅸ. 초등학교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특성3. 교수학습 모형1) 개념분석모형2) 가치갈등모형3) 가치명료화

  • 초등도덕교육-리코나와 루스낵의 통합적 인격교육
  • 교육 이론이 이 과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내러티브형식을 수업에 잘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기 때문이다. 내러티브 형식은 개인이 자신의 실제 도덕 경험을 표현하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도덕적 시각에 의거하여 자신의 경험을 반성할 기회를 갖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그 시각에 대한 주인의식과 자신의 행위에 대한 높은 수준의 책임감도 가질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책임감을 갖는 것은 도덕의 정의적 측면과 행동

  •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 사례 적용하기Ⅳ. 배려윤리의 도덕적 덕목 및 교육내용 분석1.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육목표, 교육내용2.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3. 초등도덕 교육에 있어서 배려윤리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향Ⅴ. 배려윤리에 기초한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안1. 배려 학습 모형의 구체적 지도방안Ⅵ. 맺음말과 느낀점Ⅶ. 참고문헌Ⅰ. 서론1. 들어가기전에난 지금 @교육대학교 3학년1학기를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지금까지 총 4학기동안 수업을 받으며

  •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 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사회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분석Ⅰ. 국어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1. 말하기듣기2. 읽기3. 쓰기Ⅱ.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1. 문제 파악2. 탐색3. 해결4. 음미5. 연습6. 평가 및 정리Ⅲ. 사회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1. 탐구 학습2. 가치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