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삶 당금애기 발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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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가
무가는 일반적으로 제의에서 무당이 가무로 굿을 할 때 신을 향해 구통(口通)하는 신가(神歌)이다. 이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서정무가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은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인 영고동맹무천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의 굿놀이에서 무가가 가창되듯이 예전의 제전에서도 천신에게 축원하고 신의 행적을 가창한 무가가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불교와 유교과 전래된 뒤(신라 8세기말 경) 무속적 제전은 마을이나 가정 단위의 행사로 축소되어 무가도 쇠퇴하고 변모하였을 것이다. 그 후 무가에는 유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경이나 유교경전에 있는 문구들이 많이 삽입되었고, 부처보살 등의 불교신과 옥황상제오방신장과 같은 도교신들이 또한 무속신으로 편입되었다. 무가의 학술적 가치를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수집, 조사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들어서이며, 1930년대에 일본인 학자 아키바와 아카마쓰가 무가자료를 채록, 정리했다. 그 후 무가자료에 대한 조사, 정리는 얼마간의 공백기를 거친 후, 1960년대부터 다시 본격적이고 활기차게 진행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무가의 특질
무가는 무당이라는 전문직업인이 그의 무업을 수행하면서 가창하는 구비물이다. 무업은 직업이기는 해도 신성한 신사(神事)이기 때문에 무가는 아무 때 아무 곳에서나 함부로 불러지지 않고 반드시 제의의 현장에서만 가창된다. 또한 무가는 전체적으로 단조롭고 길이가 길어서, ‘무’라는 전문직업인이 아니면 전승에 참여하기 어렵다. 그런 점에서 무가는 다른 구비문학 갈래들과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질을 지닌다.
참고문헌
<무가문학연구>박이정(1998.11.01)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월인(2000.09.01)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역락(2001.07.26)
<구비문학개설>일조각(2006.03.20)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홍태한(2000.10.01)
<서사무가 당금애기전집> 김진영(1999.12.31)
<한국 서사문학과 불교적 시각>조현설(2005.06.20)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홍태한(1998.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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