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수묵화 분류,특징,원리,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필요성,기본,자세,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점선지도,사례,방법,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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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묵화의 분류와 특징
1. 표현기법에 따른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4) 진채화(농채화)
2. 수묵화의 특징
3. 여백과 낙관

Ⅲ. 수묵화의 원리

Ⅳ.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필요성

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기본과 자세
1. 연모(용구, 재료)
2. 밑그림 그리기
1) 직접기법
2) 간접기법
3) 용필
3. 먹 사용
1) 먹 색
2) 먹 갈기
3) 먹물 사용법

Ⅵ.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점과 선지도

Ⅶ.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사례
1. 밑그림을 화선지에 바로 그려 왔을 경우
2. 밑그림을 스케치북에 그려 와서 보고 그릴 경우
3. 밑그림 없이 그릴 경우

Ⅷ.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과 모형
1. 자유로운 선 긋기
2. 화지에 물 뿌리기
3. 자유롭게 먹물 떨어뜨리거나 점찍기
4. 먹물 불기
5. 먹물 흘리기
6. 먹물 찍기
7. 기타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묵화(水墨畵)란 채색을 가하지 않고 수묵의 짙고 옅은 농담(濃淡)의 조화로, 천인일치(天人一致)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표현을 주로 하는 그림이다. 수묵화는 아마도 동양화가 서양화와 다른 점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일 것이다. 즉, 동양의 음양오행사상에서는 서양에서 색으로 간주하지 않는 흑과 백을 오색에 포함시켜 일찍부터 이들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점이 수묵화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동양화의 대표적인 재료의 하나로서 수묵이 처음 사용되었던 기록에 대해서는 간접적이긴 하나 남조양원제(南朝梁元帝) 시대(502~557)에 소역(蕭繹)의 「산수송석격」(山水松石格)에서 볼 수 있는 「고묵유록, 하묵유고」(高墨猶綠, 下墨猶顧)이라는 문구에서 필묵정묘(筆墨精妙)한 묵을 사용하는 것이 녹(綠), 정(頳) 즉, 오채(五彩)의 쓰임과 등가하거나 능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남기고 있다. 이는 이 시기에 수묵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시사해 주는 문헌으로써 이미 6세치 초엽 이전에 수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묵화의 표현 방식은 채색을 하지 않고 수묵단일(水墨單一)의 묵색으로서 소박한 농담(濃淡)의 묵묘적(墨描的) 표현 방법을 자기중심의 사상으로 하는 화풍의 예술로서 “수묵화는 인간 내부 생명의 발현(發現)이요, 대상 속에 존재하는 생명의 파악이다.”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수묵화는 곧 묵을 주로 하여 되는 것만은 아니다. 수묵화는 채색의 반대되는 것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먹색도 채색(彩色)으로 볼 수 있으며 또한 묵을 주로 하여 담채(淡彩)를 쓴 것도 수묵담채(水墨淡彩)라 하여 수묵의 범위에 포함된다. 따라서 수묵화는 수묵만으로 그려진 것과 약간의 채색을 가한 것, 그리고 광의(廣義)로는 농담이 없이 먹선만을 사용한 백묘화(白描畫)도 포함된다.
또한 구체적 의미의 수묵화는 글자 그대로 물과 먹으로, 바꿔 말하면 먹선 외에 농담(濃淡)을 물에 풀어서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수묵의 농담을 변화시켜 표현하는 기법의 그림이다. 수묵화는 본래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을 창작하는 것이며, 자연의 대상 물질 속에 있는 영적(靈的)인 형태(形態)를 그려내는 것으로 작가의 심오한 색상과 기교는 많은 양의 독서와 여행을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종태, 동양화론, 서울 : 일지사, 1984
ⅱ. 미술교육학개론,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교육과학사, 1994
ⅲ. 전성수 외 3명, 함께 배우는 우리 미술, 예경, 2003
ⅳ. 최병식, 수묵의 사상과 역사, 현암사, 1985
ⅴ. 최병식, 동양회화 미학, 동문선,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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