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수묵화 분류,특징,원리,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필요성,기본,자세,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점선지도,사례,방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1년관찰일지만3세 1년 3월~다음해2월 평가제 관찰일지 / 발달평가 302페이지
- 삼풍백화점에 관한 보고서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교육][수업][학습][지도]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인성교육,조소교육,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수묵화의 분류와 특징
1. 표현기법에 따른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4) 진채화(농채화)
2. 수묵화의 특징
3. 여백과 낙관
Ⅲ. 수묵화의 원리
Ⅳ.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필요성
Ⅴ.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기본과 자세
1. 연모(용구, 재료)
2. 밑그림 그리기
1) 직접기법
2) 간접기법
3) 용필
3. 먹 사용
1) 먹 색
2) 먹 갈기
3) 먹물 사용법
Ⅵ.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점과 선지도
Ⅶ.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사례
1. 밑그림을 화선지에 바로 그려 왔을 경우
2. 밑그림을 스케치북에 그려 와서 보고 그릴 경우
3. 밑그림 없이 그릴 경우
Ⅷ.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방법과 모형
1. 자유로운 선 긋기
2. 화지에 물 뿌리기
3. 자유롭게 먹물 떨어뜨리거나 점찍기
4. 먹물 불기
5. 먹물 흘리기
6. 먹물 찍기
7. 기타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묵화(水墨畵)란 채색을 가하지 않고 수묵의 짙고 옅은 농담(濃淡)의 조화로, 천인일치(天人一致)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표현을 주로 하는 그림이다. 수묵화는 아마도 동양화가 서양화와 다른 점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일 것이다. 즉, 동양의 음양오행사상에서는 서양에서 색으로 간주하지 않는 흑과 백을 오색에 포함시켜 일찍부터 이들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점이 수묵화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동양화의 대표적인 재료의 하나로서 수묵이 처음 사용되었던 기록에 대해서는 간접적이긴 하나 남조양원제(南朝梁元帝) 시대(502~557)에 소역(蕭繹)의 「산수송석격」(山水松石格)에서 볼 수 있는 「고묵유록, 하묵유고」(高墨猶綠, 下墨猶顧)이라는 문구에서 필묵정묘(筆墨精妙)한 묵을 사용하는 것이 녹(綠), 정(頳) 즉, 오채(五彩)의 쓰임과 등가하거나 능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남기고 있다. 이는 이 시기에 수묵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시사해 주는 문헌으로써 이미 6세치 초엽 이전에 수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묵화의 표현 방식은 채색을 하지 않고 수묵단일(水墨單一)의 묵색으로서 소박한 농담(濃淡)의 묵묘적(墨描的) 표현 방법을 자기중심의 사상으로 하는 화풍의 예술로서 “수묵화는 인간 내부 생명의 발현(發現)이요, 대상 속에 존재하는 생명의 파악이다.”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수묵화는 곧 묵을 주로 하여 되는 것만은 아니다. 수묵화는 채색의 반대되는 것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먹색도 채색(彩色)으로 볼 수 있으며 또한 묵을 주로 하여 담채(淡彩)를 쓴 것도 수묵담채(水墨淡彩)라 하여 수묵의 범위에 포함된다. 따라서 수묵화는 수묵만으로 그려진 것과 약간의 채색을 가한 것, 그리고 광의(廣義)로는 농담이 없이 먹선만을 사용한 백묘화(白描畫)도 포함된다.
또한 구체적 의미의 수묵화는 글자 그대로 물과 먹으로, 바꿔 말하면 먹선 외에 농담(濃淡)을 물에 풀어서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수묵의 농담을 변화시켜 표현하는 기법의 그림이다. 수묵화는 본래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을 창작하는 것이며, 자연의 대상 물질 속에 있는 영적(靈的)인 형태(形態)를 그려내는 것으로 작가의 심오한 색상과 기교는 많은 양의 독서와 여행을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김종태, 동양화론, 서울 : 일지사, 1984
ⅱ. 미술교육학개론,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교육과학사, 1994
ⅲ. 전성수 외 3명, 함께 배우는 우리 미술, 예경, 2003
ⅳ. 최병식, 수묵의 사상과 역사, 현암사, 1985
ⅴ. 최병식, 동양회화 미학, 동문선,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잠재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정보처리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장학습이론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단계, 내용,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전략중심쓰기지도,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과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