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 특성, 여성관, 이론, 구원,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예배, 해체주의, 이슬람교와의 갈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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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성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여성관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이론
1. 배경
1) 복음
2) 두 번째 아담
2. 그리스도의 인격
1)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되시는 근거
2) 그리스도의 인성
3. 그리스도의 사역
1) 그리스도의 구속
2) 그리스도의 죽음
3) 그리스도의 부활
4) 그리스도의 승천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구원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예배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해체주의

Ⅷ.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기독교 신학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하나님의 실재를 재인식하는 것이다. 1966년 초여름 독일의 브레멘 시에 있는 “게르하르트 롤프 김나지움”의 교지(校誌)에 “주 하나님, 오랜 병고 끝에 마침내 사망하다.”는 내용의 조사(弔辭)가 나타나고 그것이 다시 “슈피겔”(Der Spiegel)지에 개재된 이후, 하나님에 대한 무신론자들의 소위 ‘사신신학’과 그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 구체적으로 모색되었다.
이미 오래 전에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는 “신학의 비밀은 인간학 이상의 어떤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에 의하면 도덕학적, 정치학적, 자연과학적 연구의 가설로서의 신은 폐기되었고 극복되었다. 철학적, 종교적 연구의 가설로서의 신도 마찬가지이다. 이제 더 이상 인간에 대해서 염려해 주는 초월적 실재란 없으며 인간의 복지를 위해서 관심하는 것은 인간 자신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간단히 말해서 거기에는 하나님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의 말에 의하면 종교와 신학이 하나님 혹은 신들이라고 부르는 본질은 인간 자신이 갖고 있는 특성의 반영이며, 따라서 신학의 진정한 연구 대상은 인간 자신이다. 포이에르바하는 그의 스승인 헤겔의 관념론을 역전시키고 모든 존재의 기반으로서 정신 대신에 자연을, 절대자 대신에 인간에게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 두 가지 측면에서 그는 19세기와 20세기의 무신론적 사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형성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세윤, 민중신학도 기독교 신학인가, Calvin Theological Journal 23
정웅섭, 기독교 교육 개설, 서울 : 대한 기독교 교육 협회, 1980
조영엽, 왜 열린 예배는 잘못되었는가?, 미스바 출판, 2001
최영길, 이슬람 문화의 이해, 서울 : 신지평, 1997
Bonhoeffer,d., 허혁 역, 나를 따르라,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65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기독교의 정신과 그 운명, 철학과 현실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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