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과학 교육방법-4학년 2학기 열전달과 우리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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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선정 이유 및 단원 분석
1. 선정 학년 및 단원

2. 단원선정 이유

3. 단원의 개관

4. 단원의 지도계획

모의수업의 실제
1. 이론적 배경

2. 적용 수업모형

3. 약안 및 평가계획

본문내용
2. 적용 수업모형
▶발견학습모형
이번 수업 모형의 선정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 주제가 수업 모형에 적합한가.’였다. 특히 규칙성의 발견이나 개념을 형성하고 일반화하는 데 일차적인 강조점을 두고 있으며 관찰과 측정, 분류, 일반화 과정이 통합되어 있는 발견학습모형은 전 조작기의 발달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또한 본시 주제가 학생들이 다양한 현상의 관찰과 귀납적인 추론을 바탕으로 하여 스스로 과학적 원리를 이끌어내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발견학습모형’을 적용하였다.
1
탐색 및 문제파악
액체의 대류 동영상을 통해 호기심 유발 및 탐구문제 확인
2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활동 1: 투명 컵 마술
3
추가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활동 2: 보리의 여행
4
규칙성발견 및 개념정리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대류를 통한 액체의 열전달 과정에 대한 개념 정리
5
적용 및 응용
시험관 속 물고기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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