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미술] 초현실주의 미술의 주제와 표현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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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2. 초현실주의의 사상적 배경
1) 정신분석학
2) 신비주의
3) 낭만주의
4) 베르그송의 철학
3. 초현실주의 미술의 형식
4. 초현실주의 미술의 주제
5. 초현실주의 미술의 경향
1) 데페이즈망(dépaysement)과 오토마티즘(automatism)
2) 검은 유머
3) 에로티시즘
4) 기억의 흔적
6. 초현실주의 미술 작품의 표현적 특성
1) 상상의 표현
2) 우연의 기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럽을 지배하던 기독교 문화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싹트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이념과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 이때 유럽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레닌의 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서구 사회의 제도 즉 이성주의, 계몽주의, 기도교적 가치관 등을 개혁하기 위한 저항정신이 싹트게 되면서 예술분야에서는 다다이스트라는 집단이 생겨나게 된다.
다다이스트들은 1차 세계대전 후 그동안 인류가 이룬 이성주의와 합리주의가 전쟁이라는 큰 재앙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했다. 이로 인해 과학적 실증주의에 모순이 들어나자 전통적인 모든 가치 체계를 부정하고 모든 것을 ‘무’의 상태로 환원시키기 위한 운동이 일어났다.
이처럼 초기 다다이스트들은 전쟁으로 인한 정부에 대한 불신을 무정부주의와 극단적 부정을 앞으로 내세워 거침없이 자신들을 생각을 표명하였다. 그로 인해 유럽의 예술가들은 혼란과 방황 속에서 이데올로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이 다다이스트들 중 한명인 안드레 브르통(Andre Breton)은 다다에 반기를 들고 그러한 저항과 부정정신 뒤에는 ‘희망’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시 말해 전적인 부정의 정신인 다다가 그 자체 내에서 다시 부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초현실주의로 태동하게 된 것이다(신현숙, 1992).
참고문헌
1. 노버트 린튼,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2003.
2. 신현숙, 초현실주의, 동아출판사, 1992.
3. 유재길, 추상화 감상법, 대원사, 2001.
4. 장 뤽 다발, op. cit, 초현실주의의 기원과 예술적 전망 Genese et Perspective artistique du Surrealisme, 1941.
5. 최광진, 현대미술의 전략, 아트북스, 2004.
6. 최종인, 아동 미술 지도, 형설출판사, 1987.
7. Cited in 장 뤽 다발, 홍승혜, 「추상 미술의 역사-비합리의 정복 La Conquete del'irratinnel」, 1935」, 미진사, 1994
8. E. H. 곰브리치, 백승길.이종송 역, 서양미술사, 예경, 1993.
9. Hans Mayer, 150 Techniques in Art, New York, Reinhold Book Corporation, 1961.
10. Wahl. Jean저, 김관오·김연숙 역, 프랑스 철학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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