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양]정보소양 의미, 정보소양 의의, 정보소양 구성요소, 정보소양 일반능력, 정보소양 외국사례, 정보소양 인증제사례, 정보소양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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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소양의 의미

Ⅲ. 정보소양의 의의

Ⅳ. 정보소양의 구성 요소
1. Big Six Model
2. 도서관 중심의 정보소양
3. 정보 능력

Ⅴ. 정보소양의 일반 능력
1. 윈도 운영체제
2. 워드프로세서
3. 계산표의 작성
4. 발표용 자료의 제작
5. 인터넷의 활용
6. 홈페이지의 작성

Ⅵ. 정보소양의 외국 사례
1. 일본
2. 싱가포르

Ⅶ. 정보소양의 인증제 사례
1. 평가 방법
1) 평가 일정
2) 평가 대상
3) 평가 영역
2. 결과

Ⅷ. 정보소양의 기대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소양이란 좁은 의미에서 볼 때 정보 및 정보수단을 구체적으로 선택하고 활용해 가기 위한 개인의 기초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는 여기에 정보사회의 생활 관습 등 문화전반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사의 정보소양은 성장기 청소년의 인격형성을 도와야 한다는 특성상 후자의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곧 넓은 의미의 정보 literacy와 동의어로 보아도 무방하다. 또 정보사회는 고도화된 정보통신망에 의해 정보교류가 보다 빈번, 다양하게 전개되는 Network 사회이기도 하므로 여기에 적응할 수 있는 정보소양을 Network literacy 라고 불러도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본다.
정보사회는 50여년에 불과한 짧은 역사로 인해 아직은 어느 나라에서도 농업이나 산업사회에서와 같이 오랜 시간 거르고 닦아온 문화적 전통이나 보편화된 생활의 준칙이 제대로 마련되지 못한 상태이다.
① 정보혁명을 실질적으로 이끌어낸 컴퓨터 등 정보기기의 조작, 이용 능력
② 정보검색, 수집, 가공, 유통 등 정보의 교류 및 활용능력
③ 네트워크의 기본개념과 응용분야, 그리고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협력질서와 정보공유, 다양한 정보서비스에 대한 이해
④ Virtual Reality 등 Cyberspace 상에서 창출될 수 있는 다양한 가상사회
⑤ 미래사회에서 예견되는 생활관습, 가치관, 윤리의식 등 정신문화의 변화에 대한 공론화된 안목도 포함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유정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일상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 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한국사회학회, 세계사, 1998
박영진 - 정보사회론과 교육정보화
윤준수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 북스
조정우·방명숙·정광훈·홍선주 - 교원 정보 소양 인증 체제 연구, 연구 보고 RR 97-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997
조규락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판, 학지사, 2006
황기창 - 정보화사회에 대비한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구축의 현황과 과제, 행정문제논집 제13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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