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사상(공자의 사상)의 근본, 공자사상(공자의 사상) 내용, 공자사상(공자의 사상)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자의 생애

Ⅲ. 공자의 인간상

Ⅳ. 공자사상(공자의 사상)의 배경

Ⅴ. 공자사상(공자의 사상)의 근본

Ⅵ. 공자사상(공자의 사상)의 내용
1. 인(仁)
2. 덕(德)
1) 수기(修己)로서의 덕
2) 도리(道理)로서의 덕
3) 대승(大乘)으로서의 덕
4) 중화(中和)로서의 덕
3. 효(孝)
1) 친친(親親)
2) 경장(敬長)
3) 보본(報本)
4) 반시(反始)
4. 예(禮)

Ⅶ. 공자사상(공자의 사상)의 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의 현대는 무척이나 혼란스러운 시대이다. 모든 가치가 하나의 일관된 잣대를 갖지 못한 채 서로 충돌하고 대치하고 있다. 우리는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할 만한 기준을 갖지 못하고 있다. 정치적으로도 이런 혼란은 마찬가지이다. 정치가들은 말을 앞세운 화려함만을 갖추고 있을 뿐 국민의 신뢰를 얻는 일과는 거리가 멀다. 이런 가운데 물질적 풍요의 집요한 추구만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정신적으로 받쳐지지 못한 이런 성장이 결코 올바를 수 없다. 역사적으로도 이런 상태는 타락과 윤리의 실종이라는 결과를 초래했었다. 우리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사상의 필요성은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될 만큼 절실해졌다. 그러나 그런 새로운 이상향의 제시에 앞서 과거를 통한 즉, 역사를 통한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도 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근대에 들어와서야 생각하게 되었다는 민주주의 사상의 커다란 윤곽은 이미 공자에게도 존재했었으며 오히려 더 구체적인 인간상을 제시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법치에 익숙한 우리에게 예치란 것이 허황된 것 같기도 하지만 공자의 예치란 분명히 행할 수 있는 실생활의 예를 바탕으로 하기에 결코 이상만이 아닌 것이다.
참고문헌
공자, 김형찬(1999) : 논어, 홍익출판사
김태길 저 :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김학주 : 공자의 생애와 사상, 명문당
최병철(1999) :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시아출판
채인후 지음, 천병돈 옮김(2000) :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
陳大齊 저, 안종수 역 : 공자의 학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공자의 손자, 증삼의 제자, 의 저자,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맹자에게 전수에 등장하는 개념들*천도론: 이법을 간직하고 있는 존재로서 하늘을 해석(from 공자), 이때 하늘이 간직한 이법이란?中(알맞음)- 희노애락의 감정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 천하의 큰 근본和(어울림)- 일어나서 정도에 들어 맞는 상태, 천하에 통용되는 도→ 중화의 원리를 토대로하여 천지가 자리를 잡고 만물이 길러짐& 誠- 하늘이 갖는 성실함의 도, 이를 본받

  • 정보양식에 따라 분화되는 주체와 그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분석 마크 포
  • 사상: 레비-스트로쓰, 라캉, 알튀세르에 관한 연구』, 인간사랑, 2008.강진숙, ⌜인터넷 장(Field)의 기호체제와 주체화과정에 관한 연구=공간과 기호의 배치, 그리고 주체문제를 중심으로⌟, 2000.강진숙, ⌜탈문자시대의 미디어 문화와 이용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포스터, 플루서, 비릴리오의 입장을 중심으로⌟, 韓國出版學硏究 통권 제 51호, 한국출판학회, 2006.윤현식, ⌜개인정보의 국가등록제도와 프라이버시권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감시와 통제의

  • 사회과학 유교와 시민적 덕성
  • 근본적으로 자신을 갈고 닦는 것이나 자기수양의 기준을 타인에 의존하지 않는다. 속세적 경향에 연연한다거나 타인지향적 삶의 허무에서 벗어나 있음을 지향하는 것이다. 특정 시대의 조류와 사상은 나름의 합목적성과 대중적 설득력을 지니고 있고 거기에 조응할시 사회적 명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중세의 종교인, 근대의 계몽주의자, 탈근대의 포스트모던 사상가 등이 그 시대의 사회적 시선만큼의 진리를 포함하고 있었는가는 의문이다. 물론

  • 유교관에 입각한 조선 의경 제한 국사회 경제사의 이해 리포트
  • 참고문헌* 류지성, 조선조의 유교사상적 경제관, 한국행정사학지6권, 한국행정사학회, 1998* 이필우, 유교경제학의 기초, 서울:법문사, 2006*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치경제연구실, 조선조 유교사상과 유교정치문화, 성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2* 이태진, 의술과 인구 그리고 농업기술 - 조선 유교국가의 경제발전 모델 - , 서울:태학사, 2003* 오종록, 유교는 고려와 조선의 통치에 어떤 역할을 하였나?, 내일을 여는 역사 제 16호, 내일을 여는 역사, 2004

  • 인의 성인, 공자 - 독후감
  • 내용이어서 사람들이 수긍을 하지 않았다면 전해질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현대에서도 군자로 대표되는 리더십은 어느 곳에서건 통용된다고 생각한다.그 이유는 공자의 리더십은 인본주의 리더십으로서 인간을 존중하며 도덕적 리더십으로서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리더십을 배워야 한다며 학문적으로, 아니면 다른 롤 모델을 추구하기 이전에 제 내면에게 소홀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지 반성하며 글을 마친다.책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