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유교와 시민적 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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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교와 시민적 덕성
□ 유교와 한국사회의 관계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 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이다. 공자는 기존에 내려오던 각종 문헌을 정리하여 유교의 터전을 닦았다. 고대 주나라를 이상적인 국가로 본 공자는 주나라 이후의 문헌과 그 당시의 예법과 학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유교는 충(忠)과 효(孝)를 기본으로 각종 예법을 강조하여 중국의 고대 봉건 국가의 사상이나 이념을 대성한 것이다. 유교는 대의명분을 중요하게 보는 현실적인 종교이다. 형이상학적인 관념이나 개념보다 현실 사회에서 어떠한 제도나 예법이 옳은가를 가르치는 종교이다.
유교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이라면 먼저 국가의식의 확립을 들 수 있겠다. 근대 이전 유교만큼 분명한 국가관을 갖는 사상은 없었다고 볼 수 있다. 유교를 국가이념으로 삼은 조선은 유교적 이상국가를 위한 노력에 힘썼고 이것의 영향은 현재까지도 상당부분 남아있는데, 한국 민족주의가 가진 가족적 국가개념, 가부장적 특성 등은 이러한 유교적 영향에서 기인한다.
한국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유교적 전통의 영향 아래 있는 문화적 현상이기도 하다. 세종 때에 한글로 된 각종 서적이 편찬된 것도 백성을 교육하여 유교적 이상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병인양요 당시 강화도를 공격해왔던 프랑스 군인의 기록을 보면 조선인은 허름한 집에서도 책이 없는 곳이 없다고 되어 있다. 하멜 표류기에도 조선인은 두 가지 문자를 가지고 있는데 쉬운 것은 대개 읽고 쓸 줄 알았고, 어려운 것도 아는 사람이 많았다고 하니 우리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그 기원이 상당히 깊다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가까운 풍습으로는 제사를 찾아볼 수 있고, 유교가 강조하는 충, 효는 과거에는 나라와 가정의 기틀을 굳건히 다지게 하였고 현재에도 도덕윤리로서 여전히 넓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순기능 외에도 남존여비사상이나 사농공상의 차별의식 등의 역기능이 여전히 현재성을 가지고 사회와 문화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충효(忠=恕, 孝)의 전통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효(孝)가 나와 부모 간에 종적(縱的)인 관계라면 충(忠)은 나와 다른 사람 사이의 횡적(橫的)인 관계이다. 가정윤리의 핵이 효라면 사회윤리의 중심은 충이다. 한국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특별한 충효사상, 경로사상, 조상숭배사상은 모두 인(仁)에서 나오는 인성(人性)이다. 이러한 한국인의 성향 밑바탕은 공맹(孔孟)의 도리 즉 유교라는 초석이 버티고 있음을 아무도 부인하지 못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충효라는 말은 우리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이야기이며 또한 역사적 의미를 가장 많이 띠고 있는 말이다. 그러나 정치제도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말로, 잘 못 쓰게 되면 충효의 본질을 왜곡 시킬 수 있다. 즉 잘못하면 받아들이는 편과 제시하는 편이 서로 오해를 불러오기도 쉬운 말이다.
1970년대 우리 사회는 박정희가 장기 집권을 하기위해 만든 유신체제를 경험했다. 유교의 효와 충은 박정희의 유신체제를 옹호하기위해 사상적으로 밑받침 역할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 과정에서 박정희는 유교의 충효사상으로 국민의 의식을 개조시키려했다. 공맹의 도리는 한국적 민주주의라는 이상한 이름이 붙여진 괴물에게 충성을 강요하기 위해 독재(유신)의 얼굴에 충효라는 가면을 쓰고 사회전체를 휘젓고 다니게 됐다. 가면을 쓴 괴물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두들겨 팼다. 각 계의 유명 인사들이 학교, 기관 등을 돌아다니면서, 집회를 통해, 유교의 충효사상을 앞 세워 유신체제를 옹호하며 선전 활동을 했다. 한국적 현실을 이해 보급시킨다는 명색을 앞세워 유신체제옹호에 충효사상을 이용한 것이다. 원래부터 충효의 내용은 한(漢) 대의 중앙 집권을 뒷밭침하기 위한 삼강오륜, 즉 위계질서에 의한 복종 윤리 일색이었다. 국민들을 위정자에게 충성하고 아랫사람이 윗사람 말에 절대 복종하게 하는 훈련을 시키고자 옛날 절대왕권을 지키기 위해 행했던 복종윤리인 충효를 국가와 민족의 근본 철학 사상인양 내세웠다. 이 당시에 충효에 대한 논문이 200여 편이 나왔다.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의 도덕 교육을 강화, 충효사상을 교육면에서 대대적으로 고취시켰던 것이다. 교실 앞에는 항상 한문으로 충, 효, 예라는 세 글자가 박힌 액자와 더불어 박정희의 얼굴도 함께 걸려있는 경우가 많았다. 박정희는 유신을 앞두고 그 전지작업으로 국민교육헌장을 1968년 12월 5일에 발표했다. 초안은 서울대 철학과 교수를 했던 박종홍이 했다. 함석헌과 동창생으로 현실정치에 민감하고 체제에 빌 붙어산 철학자다. 한문이 섞여있는 전문을 다 외우는 것이 일주일동안의 숙제이기도 했었다. 못 외워서 집에 늦게 가고 선생님에게 얻어맞는 학생들도 비일비재 했었다. 그러나 모두 외웠다. 결국은.
우리는 民族 中興의 歷史的 使命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祖上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自主 獨立의 姿勢를 확립하고, 밖으로 人類 共榮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敎育의 指標로 삼는다.誠實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學問과 技術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素質을 啓發하고, 우리의 處地를 躍進의 발판으로 삼아, 創造의 힘과 開拓의 精神을 기른다. 公益과 秩序를 앞세우며 能率과 實質을 崇尙하고, 敬愛과 信義에 뿌리박은 相扶 相助의 傳統을 이어받아, 明朗하고 따뜻한 協同 精神을 북돋운다. 우리의 創意와 協力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하며, 나라의 隆盛이 나의 發展의 根本임을 깨달아, 自由와 權利에 따르는 責任과 義務를 다하며, 스스로 國家 建設에 參與하고 奉仕하는 國民 精神을 드높인다.反共 民主 精神의 透徹한 愛國 愛族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自由 世界의 理想을 實現하는 基盤이다. 길이 後孫에 물려줄 榮光된 統一 祖國의 앞날을 내다보며, 信念과 矜持를 지닌 勤勉한 國民으로서, 民族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努力으로 새 歷史를 創造하자
1968.12 5 大統領 朴正熙
임금은 임금답게, 아비는 아비답게, 자식은 자식답게 그 본분을 지켜 처신해야 한다고 한다. 요즘 말로 바꾸어 말한다면 기업주는 기업주답게, 노동자는 노동자답게, 학생은 학생답게, 다른데 보지 말고, 다른 곳에 신경 쓰지 말고 서로의 분수를 지켜 아끼고 사랑하며 조화를 이루어간다면 새벽종이 울리는 아름다운 세상(새마을)이라고 한다. 「국민교육헌장」,듣기에는 열심히 일해서 잘살며 새 역사를 창조하자는 그럴듯하지만 그 속에 진실은 다른 것이었다. 전통적 유교전통에 초점을 맞춘 위정자의 기만이 국민들에게 충효라는 그럴듯한 말로 둔갑을 해서 눈을 어지럽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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