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학습(토론학습,소집단토의학습)자세,훈련,실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분류, 특징, 의의와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전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활용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규율,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수업자세,사전찾기, 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발표,의견내기,제 학습활동
- 토론수업(토론학습)정의,유형, 토론수업(토론학습)특징, 토론수업(토론학습)기능, 토론자와 교사 역할, 토론수업(토론학습)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소집단토의학습][토론학습][수업]소집단토의학습의 개념, 소집단토의학습의 종류, 소집단토의학습의 조건과 소집단토의학습의 준비, 소집단토의학습의 과정 및 소집단토의학습의 훈련, 소집단토의학습의 지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토의(토론)의 개념
Ⅲ. 토의학습(토론학습, 소집단토의학습)의 종류
1. 분임토의
3. 공개토의(포럼-Forum)
4. 단상토의(심포지움-Symposium)
5. 버즈토의(buzz)
6. 배심토의(패널토의-Panel Discussion)
7. 인터넷 활용 토의
Ⅳ. 토의학습(토론학습, 소집단토의학습)의 특징
Ⅴ. 토의학습(토론학습, 소집단토의학습)의 자세
1. 토의 그룹에서 교사 또는 리더가 취해야 할 일반적인 자세
2. 효율적 토의를 위한 학생과 교사의 역할
1) 토의수업에 임하는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주지 시켜야 할 항목
2) 효율적 토의 수업을 위한 교사의 질문 유형
Ⅵ. 토의학습(토론학습, 소집단토의학습)의 훈련
Ⅶ. 토의학습(토론학습, 소집단토의학습)의 실제
1. 소집단 토의 과정
2. 소집단 토의 요령
3. 토의결과의 정리
4. 소집단 토의 시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실에서 토의는 대집단 토의와 소집단 토의가 모두 이루어질 수 있지만 소집단으로 토의할 때보다 다양한 다른 사람의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깊이 있는 토의가 가능하다. 특히 토론을 통해 우리는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의 입장과 의견을 생각하면서 문제점 안에서 여러 관점을 고려하고 자신의 관점을 초월하여 생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evries에 의하면 도덕적 토의를 위한 여섯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교사는 합의적으로 여러 의견을 기대할 수 있는 이슈를 선택한다. 어린이들 사이의 의견 불일치는 딜레마 토의가 성공적이기 위해 필수적이다. 둘째, 갈등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반복해서 들려주어야 한다. 갈등에 관한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는 것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입장과 의견을 여러 각도로 생각하게 한다. 셋째, 부모와 교사는 이야기 책 안에서의 모든 관점을 인식하도록 어린이들을 도와준다. 넷째, 부모와 교사는 개방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 만일 어린이들에게 무엇이 공정한가 혹은 괜찮은가를 물을 때 반응에 대한 이유를 계속 이야기한다. 다섯째, 부모와 교사는 어린이들의 아이디어를 다시 반복해 줌으로써 그들이 자기의 논리적 사고를 명백히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섯째, 부모와 교사는 모든 입장을 수용해야 한다. 부모와 교사는 토의할 때 질문하고, 조사하고, 반복하고, 계속 논리적 사고를 촉진하지만 어린이들의 아이디어 대해 인정하거나 부정하는 어떤 언급
- 참고문헌
-
강태완·김태용·이상철·허경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김혜숙,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토의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종광, 중학교 토론 교육에 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2004
변홍규, 능률적 토의수업의 기법, 서울 교육과학사, 1997
박선민, 토론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최민숙, 토론식 문학수업을 통한 학생인성교육, 교과교육학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출판부, 1999
J.T,Dil-lon·김정효 옮김,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특징,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역할,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훈련, 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식학습)모형
-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장단점,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훈련방법,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활용
-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토론수업(토론학습,토의학습)원리,운영,(토론학습,토의학습)훈련,사례, 토론수업 절차,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