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2019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인간발달 2019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발달 공통형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2 / 2019.09.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발달
공통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서론에 인터뷰 대상의 연령, 성별, 거주 지역 제시

<참고문헌>
- 성미애, 이강이, 정현심 (2019). 인간발달. 서울: KNOU PRESS.
-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 (2016). 인간발달. 교문사.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공통형 과제 (2019) :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단계 중 성인후기의 시기를 로에빙거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인지발달, 성격발달을 논의하였습니다.
- 현재 퇴직한 65세의 남성을 인터뷰 대상자로 선택하여 실제 인터뷰한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 로에빙거와 에릭슨의 발달이론과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성인후기의 시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그 시기의 시작연령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인간발달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작성하였으며 정확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인터뷰 대상자의 인적사항 소개
Ⅱ. 본 론 –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1.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
1) 지적 특성
2) 성인 후기 지적 특성의 변화
3) 성인 후기 기억력의 감퇴
4) 성인 후기의 지적 특성 변화에 대한 논의
2. 성인 후기의 자아발달 – 로에빙거의 이론을 중심으로
3. 성인 후기의 성격발달 –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
4. 대상자의 인터뷰 내용
5. 대상자의 인터뷰를 통한 성인 후기의 특징
1) 대상자와의 인터뷰를 통한 성인 후기의 인지발달
2) 대상자와의 인터뷰를 통한 성인 후기의 성격발달
3) 대상자와의 인터뷰를 통한 성인 후기 연령 시작에 대한 인식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인터뷰 대상자의 인적사항 포함
인간발달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성인후기의 시기는 일생에 있어서 삶을 마무리하는 단계로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이러한 성인후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대상자를 선택하여 인터뷰를 하고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시작연령 등에 대해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이번에 선정된 성인후기의 대상자는 현재 만 65세의 남성으로 평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부인과 둘이 함께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적으로 대상자와의 인터뷰를 통한 분석을 하기에 앞서 그 전에 우선 성인후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성인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지적특성의 변화를 살펴보고 로에빙거와 에릭슨이 제시간 발달이론을 통하여 성인후기의 발달과제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와의 인터뷰 내용을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인식하게 된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시작연령에 대해서 작성하고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성인후기에 해당되는 사람을 인터뷰하여, 성인후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그리고 성인후기 시작 연령에 대한 인식을 서술하시오.
1.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
1) 지적 특성
지적 특성은 지능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결정화된 지능과 유동적인 지능으로 나눌 수 있다. 유동적인 지능은 생리적으로 타고나는 능력으로 추리능력, 기억용량, 도형지각 능력 등을 말하고 결정화된 지능은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것으로 어휘 일반 상식, 언어이해 등을 말한다. 유동적인 지능은 개인이 신체적 생리적 성숙에 도달하고 나면 점차 쇠퇴하는데 보통 성인 중기 이후 쇠퇴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결정화된 지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성인 후기가 되면 유동적인 지능은 점차 쇠퇴하게 되어 지적 특성이 노화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임경수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4
성미애, 이강이, 정현심 『인간발달』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한상철 『청소년학(151~152)』 학지사 2004
김종섭 <교회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 집단상담과 DISC를 중심으로> 장호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임휴종, 김재환 신경정신의학, Vol.28 No.2, [1989]
장용만 <고령사회 노년층을 위한 도자문화교육의 효율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정아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적용한 회상요법 미술치료가 치매노인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기대학교 미술 디자인대학원 2011
조아라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