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학습)개념,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학습)교수학습연구,수행평가,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개념
Ⅱ.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내용
Ⅲ.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지역화
1. 지역화의 관점
2. 지역화의 대상
3. 지역화의 범위
Ⅳ.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교수학습연구
Ⅴ.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과 수행평가
Ⅵ.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과 소규모지역학습
Ⅶ.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지리교육(지리수업, 지리학습)의 개념
지리교육에서 기본개념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은 그것이 지리학의 학문적 구조와 지리 교과의 지식 구조를 이해하는 데 가장 유익한 수단이며, 지리개념의 분류를 통해 지리교육의 중심적 지식들인 개념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외국에서 지리의 기본개념이 지리 교육과정 및 지리 교수-학습에 갖는 의미에 대한 인식이 나타난 것은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제시된 것과 같은 시기이다. 지리교육에서는 H. J. Warman에 의해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타 교과 교육 분야에 비해 상당히 일찍 이찬에 의해 제시되었다. 이찬은 그의 선구적 연구에서 인간-자연관계, 지역, 공간관계, 변천, 자연지리, 축척, 분포, 지도화의 8가지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이후 연구들의 기본 틀이 되었고 약간의 가감만이 이루어졌다.
국내에서 기본개념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1960년대 말이었지만, 그 논의가 지리교육계에서 활발해진 것은 1970년대인데 김연옥(1970), 조광준(1970), 강신호(1972), 유귀수(1977), 임덕순(1979)에 의해 논의가 이끌어져갔다. 김연옥(1970)은 기본개념을 분포, 지역, 인간-자연관계, 공간관계로 매우 간명하게 제시하였고, 조광준(1970)은 지도화, 분포, 지역, 인간과 자연관계, 공간관계, 지구의 6가지를 기본개념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구체적인 수준으로 번안하여 상세화 하였다. 임덕순(1979)은 처음으로 국내외에서 제시된 지리 기본개념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시도하면서 지도화, 축척, 분포, 지역, 인간-자연 관계, 공간관계의 6가지를 지리교수용 기본개념으로 제시한 바 있다. 그리고 지리의 기본개념은 지리학의 패러다임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이기석(1983)은 보여주었는데, 공간조직 패러다임에서 중시되는 공간분포, 지역, 변화, 입지, 내적 응집력 등과 같은 개념들만을 기본개념으로 제시한 바 있다.
1990년대에 지리 기본개념에 대한 논의가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1991년부터 종
- 참고문헌
-
◇ 강창숙(200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경성 역(1959), 신 지리교육의 지침, 동국문화사
◇ 남명호(1995), 수행평가의 타당성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 논문, 미간행
◇ 남상준(1999), 지리교육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이영민·이우평(1999), 교육과정 지역화와 향토교육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 장준현(1997), 지역중심의 사회과 통합 수업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지리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 [지역학습][지역학습 문제점][지역학습 개선방향]지역학습 의의, 지역학습 논의, 지역학습 실태, 지역학습 문제점, 지역학습 개선방향 분석
- [질적연구]질적연구의 특성, 질적연구의 이론, 질적연구의 한계, 질적연구와 인식론, 수학과 질적연구의 사례, 질적연구 관련 과제 분석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특성,목표,변천,필요성, 지리과(지리교육,지리수업)범교과교육,환경교육,지역학습,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