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독어)통제이론,상대적초점이론, 독일어(독어)통사구조,문장성분, 독일어(독어)부정문,외래어표기, 독일어(독어)뎅글리시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일어(독어)의 통제이론
1. 지배․결속이론 Government and Binding Theory(GB)
2. 어휘기능문법 Lexical Functional Grammar(LFG)
Ⅱ. 독일어(독어)의 상대적 초점이론
Ⅲ. 독일어(독어)의 통사구조
Ⅳ. 독일어(독어)의 문장성분
1. 보족어들의 유형
2. 상황어의 유형
Ⅴ. 독일어(독어)의 부정문
1. 두덴문법(1984, 1995)과 헬비히/부샤(1991)
2. 문장부정과 부분부정의 구분에 반대하는 견해들
1) 생성문법
2) 야콥스(1982)
3) 립(1983)
Ⅵ. 독일어(독어)의 외래어표기(신규정)
Ⅶ. 독일어(독어)의 뎅글리시화(Denglisch)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독일어(독어)의 통제이론
통제이론은 Chomsky(1981)의 지배결속이론과 Bresnan(1982,1995)의 어휘기능문법을 중심으로 발달되어왔다.
1. 지배결속이론 Government and Binding Theory(GB)
통제이론은 지배결속이론에서 연구가 많이 안 된 분야이다. 통제이론에서는 PRO가 어떤 조건에 지배를 받는지 또는 PRO와 공지표를 갖는 통제자와 PRO 사이의 관계가 제약을 받는지, 제약을 받는다면 어떤 제약을 받는지의 문제를 다룬다.
PRO를 GB의 다른 이론들과 연계하여 살펴보면, 결속이론에 따라 PRO는 지배되어서는 안 되고, 의미역 이론에 따라 PRO의 전달체가 의미역을 가지며, 격이론에 따라 PRO가 격을 갖게 된다.
Chomsky(1981)는 PRO를 대명사적 대용어 pronominal anaphor로 간주하는데, 이와 같은 이중적 성격에 대해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PRO는 자신을 포함한 절이나 NP내에 선행사가 없다는 점에서 대명사적 성격을 가지며,
-PRO는 고유의 지시체는 없으나, 선행사에 의해 공지시를 받거나 혹은 특별한 지시를 받지 않는 부정indefinite의 해석이라는 점에서 대용어와 유사하다.
Chomsky(1981)는 PRO를 다음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a) 필수적 통제
예: Johni tried PROi to win
b) 임의적 통제
예: It is difficult PROarb to leave
필수적 통제의 경우 Chomsky는 두 가지 통제유형, 즉 주어통제: ‘try’, `promise`와 목적어통제: ’persuade`,`regard`로 가정하고 있다.
Chomsky는 Bresnan과 달리 상승동사 ‘believe` 혹은 ’seem`은 통제적 특성을 가지지 않으며, 이때 공주어는 흔적으로 간주한다(예:Johni seems ti to go)
- 참고문헌
-
* 김정민, 독일어의 부정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민춘기, 독일어 문형에서 보충어 규정의 문제, 독일언어문학 제9집, 1998
* 신수송·이해윤, 독일어의 공 주어 구문, 언어 17-1, 1992
* 이민행, 국어와 독일어의 대조통사론과 기계번역, 독일문학 제52집 35권 1호, 1994
* 오예옥, 형태론적 언어 능력의 조합성 : 현대 독일어 명사화의 생성 제약을 중심으로, 독일 문학, 1988
* 조동섭·송경안, 독일어 교육을 위한 기본문형의 통계적 연구, 독일언어문학,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