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학습동기 강화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동기와 접근이 효과적인지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8 / 2018.07.2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 목차
-
I.서론 – 들어가며
Ⅱ.본론
1. 동기의 개념 및 중요성
2. 동기의 종류 – 메슬로우의 욕구의 위계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 성취동기
3. 학습에서의 강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들어가며,
- 교육이라 함은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의 성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하려는 마음이 있어야 효과적인 학습성과가 나타난다. 학생 스스로 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으면 학습이 일어나기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스스로 좋아하고 싫어하는 분야가 나누어져 있고 관심사나 자신이 자신 있는 것 등이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모든 부분에 있어서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하고자 하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많이 배우게 된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학습하려는 동기를 더욱 많이 갖게 해줄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늘 대두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교육체재는 현재 교과주의교육체재라고 할 수 있는데 다양한 분야의 학문들을 여러모로 학습 하므로 자신의 흥미나 관심에 따라서 한분야만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나 학교는 이 모든 부분에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동기부여는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인 동시에 자기 스스로의 지식적인 부분의 큰 성장을 가져온다.
"학생을 잘 가르치고 싶다" "나는 좋은 교사가 되고 싶다"라는 이런 포부도 나 자신의 동기화라 할 수 있는 것 같다.
이 주제에 대한 많은 부분을 조사하면서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에 나의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을 할 것이며 동기유발에 있어서 어떤 용기와 자신감을 키워주어야 할 지
한번 더 생각해 본다.
- 참고문헌
-
- 학습동기(학지사, 전성연.최병연, 1999)
- 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신명희.박명순 외 2명, 2003)
- 교육심리학(양서원, 이승국 외 6명,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