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이론적배경,정의,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기본요소,학습원리,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실험전개,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중간과제물)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목차
-
Ⅰ. 서론
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정의
Ⅳ.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기본 요소
1. 소거(extinction)
2.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3. 변별(discrimination)
4. 고차적 조건형성(higher-order conditioning)
Ⅴ.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학습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Ⅵ.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실험 전개
Ⅶ.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내용
1.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 UCS)
2. 무조건 반응(Unconditional Response: UCR)
3. 조건 자극(Conditional Stimulus: CS)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에 따른 행동의 변화'로 본다. 여기서 경험이란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자극과 그 자극 상태에 대한 반응의 연합을 의미한다.
행동주의 입장에서는 지식은 곧 행동의 변화이기 때문에 지식의 결과는 행동으로서 나타난다. 학습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자극과 반응의 연합은 자극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이 자동화될 때까지 강화된다. 즉, 학습의 핵심 요소는 자극, 반응, 강화이다. 행동주의에서는 행동의 변화를 중시하며, 새로운 행동 패턴이 자동화되기까지에 역점을 둔다. 다시 말해서, 학습이란 자극과 행동 간의 학습된 관계를 훈련을 통해 점증적으로 강화시키는 것이다. 충분한 반복 연습과 함께, 그 관계는 강해지면서 자극에 대한 행동 반응의 시간은 점점 빨라진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모든 습관은 조건 반사 또는 유기체의 행동 경험 결과로서 형성된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자를 일종의 빈 유리병으로 비유한다. 학습자는 본질적으로 생각이나 감정을 갖고 있지 않으며 외부 요소들에 의해 내부가 채워질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단지 수동적인 참여자로 인식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 대해 스키너(Skinner, 1971)는 주장을 달리한다. 그에 따르면, 학습자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상으로부터 지식을 수동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경험, 그리고 시행착오를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이 자동화되기까지 새로운 자극 상태에 터하여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는 데 있어 통제권을 발휘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이론적 배경
고전적 조건형성은 20세기 초 Ivan Pavlov가 연구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는 소화선의 기능에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상을 받은 러시아의 생화학자이다. Pavlov는 개의 침샘선이 각기 다른 종류의 음식에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는가를 연구하는 실험과정에서 개들이
- 참고문헌
-
◎ 김현택외(2003),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다니엘 토드스 지음, 최돈찬 옮김(2006), 생리학의 아버지 파블로프, 서울 : 바다
◎ 박신자(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심우협(2001),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제프리 그레이(2000), 파블로프, 서울 : 시공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