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이론적배경,정의,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기본요소,학습원리,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실험전개,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정의

Ⅳ.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기본 요소
1. 소거(extinction)
2.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3. 변별(discrimination)
4. 고차적 조건형성(higher-order conditioning)

Ⅴ.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학습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Ⅵ.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실험 전개

Ⅶ.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내용
1.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 UCS)
2. 무조건 반응(Unconditional Response: UCR)
3. 조건 자극(Conditional Stimulus: CS)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에 따른 행동의 변화'로 본다. 여기서 경험이란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자극과 그 자극 상태에 대한 반응의 연합을 의미한다.
행동주의 입장에서는 지식은 곧 행동의 변화이기 때문에 지식의 결과는 행동으로서 나타난다. 학습자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자극과 반응의 연합은 자극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이 자동화될 때까지 강화된다. 즉, 학습의 핵심 요소는 자극, 반응, 강화이다. 행동주의에서는 행동의 변화를 중시하며, 새로운 행동 패턴이 자동화되기까지에 역점을 둔다. 다시 말해서, 학습이란 자극과 행동 간의 학습된 관계를 훈련을 통해 점증적으로 강화시키는 것이다. 충분한 반복 연습과 함께, 그 관계는 강해지면서 자극에 대한 행동 반응의 시간은 점점 빨라진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모든 습관은 조건 반사 또는 유기체의 행동 경험 결과로서 형성된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자를 일종의 빈 유리병으로 비유한다. 학습자는 본질적으로 생각이나 감정을 갖고 있지 않으며 외부 요소들에 의해 내부가 채워질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단지 수동적인 참여자로 인식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 대해 스키너(Skinner, 1971)는 주장을 달리한다. 그에 따르면, 학습자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상으로부터 지식을 수동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경험, 그리고 시행착오를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자신의 행동이 자동화되기까지 새로운 자극 상태에 터하여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는 데 있어 통제권을 발휘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이론적 배경

고전적 조건형성은 20세기 초 Ivan Pavlov가 연구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는 소화선의 기능에 관한 연구로 1904년에 노벨상을 받은 러시아의 생화학자이다. Pavlov는 개의 침샘선이 각기 다른 종류의 음식에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는가를 연구하는 실험과정에서 개들이
참고문헌
◎ 김현택외(2003),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다니엘 토드스 지음, 최돈찬 옮김(2006), 생리학의 아버지 파블로프, 서울 : 바다
◎ 박신자(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심우협(2001), 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제프리 그레이(2000), 파블로프, 서울 : 시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설명하는데 대표적이다. 오늘날 실시되고 있는 행동치료와 비행동치료를 처음으로 실시했으며, Albert 라는어린아이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건 형성시키는 데 성공하였다.이 이론은 소련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가 1903년 대뇌기능의 심리적 연구를 위해서 개의 타액분비작용을 통하여 조건반사라고 하는 실험을 하게 된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이론이 미국에 건너가서 왓슨의 행동주의와 결합되어

  •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조건반사라는 개념을 반응이라고 하였다. 메트로놈, 불빛, 벨소리는 조건적 자극, 이에 따라 침을 흘리는 것을 조건적 반응이라 하였다. 파블로프는 이 결과를 동물이나 사람은 모두 무조건자극에 따른 무조건반사를 보이며 조건적 자극에 의해서도 똑같은 반응이 일어나는 고전적조건화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이 같은 고전적 반사이론은 유기체가 미래의 사건을 어떻게 예상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 주었으며 인간의 학습에서 언어, 그 언

  • [교육행정]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
  •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비교jo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1) 고전적 조건화이론 (classical conditioning theory)(2) 시행착오이론 (trial and error theory) : 연합주의 학습이론(3) 작동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operant conditioning theory)(4)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Ⅱ.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이론적 접근1. 인지주의 학습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

  • [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학습이론에 의존하면서 행동주의를 더욱 발전시켰으며 기본적 정서만을 제외하고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학습은 하나의 자극을 다른 자극과 대치시켜 줌으로써 조건반응을 형성시켜 주는 과정이라고 보았다.왓슨은 고전적 조건반사(classical conditioned reflex)의 원리를 이용해서 중성자극(S)이 어떻게 조건화되어 반응(R)되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는 9개월 된 알버트라는 아이를 대상으로 흰 쥐 공포반응 실험을 하였다.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