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시간배정,집단편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자료제작,학습평가,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운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중요성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시간배정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집단편성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자료제작
1.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
1) 개발 방향
2) 자료 작성 사례
2. 유의사항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학습평가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운영방향
1. 진단평가
2. 기본학습지도
3. 심화․보충학습 소집단 편성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심화보충학습의 학습활동을 구안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것이어야 하고,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학습 범위 내에서의 활동 구안, 교사와 학생이 공동 주체가 되는 활동으로의 구안, 해당시간에 완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을 위한 활동은 크게 두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한 수업과 학습자의 개성을 고려한 수업이다. 전자의 경우에 간과하기 쉬운 문제로 보충활동과 기본학습간의 수준상의 차이 문제를 들 수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보충활동은 수준 자체가 기본 학습보다 쉬운 것이라기보다는 내용의 수준은 동일한데 자료나 방법을 달리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보충 학습을 구안할 때에는 수준면에서 기본 학습보다 더 쉬운 것을 구안 할 것이 아니라, 수준은 동일하나 기본학습을 할 때와는 다른 자료나 방법을 도입하여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재미있게 기본 학습에 도달하게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렇게 볼 때 보충 학습을 충분히 이수했다면 다시 기본 학습으로 돌아갈 것이 아니라 필요할 경우 바로 심화 학습으로 들어가면 될 것이다. 후자의 경우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반영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습자 각자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했을 때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의 개념
- 참고문헌
-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자료, 제7차 교육 과정 연수 자료
▷ 신도중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소양중학교(2001),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교과 연구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초등학교 과정 기초학력 보충 학습 프로그램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운영위원회(1997),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연구사례와 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학습집단과 학습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개선과제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심화보충형 수준별학습]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의미,배경,집단구성,학습자료,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운영내용,운영사례,과제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