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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정의

Ⅲ.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기반조성
1. 용지의 선정 및 사용 방법
1) 연습지
2) 청서용
3) 용지의 크기
2. 용구 갖추기 및 자료의 개발
1) 벼루
2) 연적
3) 서진
4) 세발병
5) 깔판
3. 글씨 쓰기 자료의 개발 활용
1) 임서
2) 청서법
4. 서예의 연습 단계의 설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9) 9단계
10) 10단계
11) 11단계
12) 12단계
13) 13단계
14) 14단계
15) 15단계

Ⅳ.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기본내용
1. 용구와 사용법
1) 붓
2) 종이
3) 벼루
4) 먹
5) 기타
2. 서사법
1) 자세
2) 집필법
3) 완법(팔가지는 법)
3. 용필법
4. 결체법
5. 포치법
6. 연습 과정
1) 임서
2) 자운
3) 모서
4) 노서

Ⅴ.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자세와 서체지도
1. 바른 자세의 지도
2. 서체의 지도
1) 판본체
2) 궁체
3. 이름(낙관)쓰기

Ⅵ.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용구선택과 사용지도
1. 붓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2. 벼루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3. 먹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4. 화선지
1) 선택
2) 사용 및 관리

Ⅶ.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감상지도
1. 감상대상
1) 작품감상
2) 필적감상
3) 실용서예
2. 감상방향
3. 분석적인 감상방법
4. 직관적인 감상 방법

Ⅷ. 서예지도(서예영역수업, 서예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전체 학습 및 개별 학습 모형
1) 전체 학습
2) 개별 학습
2. 일반적인 모형
3. 모형의 적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을 이해하고 표현하고 감상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고 각 지역사회에서 그 실정에 맞는 미술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과 내용구성이 지역화 되어야 한다. 미술교육이 각 지역의 미술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고 그러한 지역 문화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의지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문화의 시대에 대비하는 것이기도 하고, 지방자치 시대에 맞기도 한 것이다. 각 지역사회에 분포되어 있는 문화예술 유산에 차이가 있듯이, 각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과 교육과정에도 차별화가 적용되어야 함은 지극히 당연하다. 보통 교육의 이름으로 지역적 차이를 지우고 획일화하는 것은 나쁜 의미에서의 지역주의만큼이나 폭력적이다. 바로 그런 뜻에서 교과 내용구성의 지역화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화 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지역과 각 학교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교과서가 출판되어 선택의 폭이 다양해 져야 한다. 8종 교과서이지만 획일적인 내용과 예시작품으로 다양하지 못한 교과서를 보는 듯 하다. 국가수준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닌 지역이나 학교의 특수성을 살린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성격과 기능을 살린 교과서의 편찬이 필요하다.
미술과의 지역화 학습은 사회의 미술문제를 학교에서 학습함과 동시에 교사와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미적 생활경험을 체험하면서 미술문제를 직접적으로 발견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학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은경 /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박상균 / 먹,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7권, 한국정신문화원, 1991
박병천 / 한글궁체연구, 일지사, 1983
선주선 / 서예, 서울 : 대원사, 1998
이차형 / 쌍구전묵자료 활용을 통한 일제구호 서예 임모 학습이 서사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연구원, 1996
장의동 / 서예란 무엇인가, 중문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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