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의의,용구,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이론,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단계, 서예교육 실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의의

Ⅲ.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용구
1. 붓
2. 먹
3. 벼루
4. 종이

Ⅳ.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이론
1. 문방사우(文房四友)
2. 우리나라의 서예사(미술사)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고려
5) 조선
3. 서예의 자세(작품제작)
1) 집필법
2) 완법
4. 서예의 심미성(미학)
5. 서예의 정신성(미학, 미술 비평)
6. 서예의 구성미
7. 서예의 구성 요소(미학)
1) 구성
2) 선
3) 농도
8. 추사 김정희(1786-1856)
9. 판본체(김충현, 현대)
10. 궁체(김충현, 현대)
11. 서각
1) 성명인
2) 아호인
3) 장서인
4) 수장인
5) 사구인

Ⅴ.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단계
1. 용필 지도
2. 자형 지도
3. 장법 지도

Ⅵ.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실제
1. 서예학습 기본 생활지도
2. 연습과 작품
3. 감상학습 지도
4. 기본자세 지도
5. 학습판 게시 활용
6. 학습모형 운영

Ⅶ.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속에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자기표현만큼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도 중요하고, 창의성만큼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도 중요하며, 표현 과정 못지않게 표현 결과 또는 중요하다. 창의성은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과정에서 어떤 계기나 자극과 격려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계발되는 것이다 표현지도에서 교사는 동기부여나 발상을 효과적으로 하고 표현과정에서 개별적으로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작품을 가지고 토론하고 발표할 때 그 흐름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많은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 참여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에는 교사들의 견해가 많이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필요하며 초등 교과서의 검인정 제도의 도입과 미술의 보조 교재 개발, 다양한 참고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전통은 새로운 문화 창조의 밑거름이 되기도 하며 문화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다른 문화와 구분을 해주며 전통 문화는 외래성과 고유성을 함께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은 답습되기보다는 창달되고 재창조되어야 한다. 전통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우리 문화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우수성을 발견함으로써 형성된 것을 오늘에 재창조하고 현대화할 것을 토론하고 표현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운석(1979), 문학과 미술 사이, 일지사
○ 아이스너 저·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 윤양희(1984), 바른 한글서예, 우일출판사
○ 이은혁(2000), 서예담론·보고 읽는 서예, 다운샘
○ 전통서예의 길잡이, 새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교육] 미술재료교육의 역사 및 실태 분석
  • 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한 재료 교육의 의미2B. 미술 재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2C. 미술 재료 교육 제안3. 아동화 분석과 이해 - P 83A. 아동화와 미술 재료 교육의 연계성3B. 아동화 분석4. 미술 재료 교육의 역사 및 실태 분석 P 114A. 한국 미술 교육-재료의 역사4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분석4C. 중 고증학교 교사용 지도서 분석4D. 재료 및 용구의 안전도에 대한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원칙,관점,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아동감상능력,유의점,방법,과제
  • 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전인적인 인격은 조형적 기능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신체적․정신적 창조능력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신체적 능력은 표현과정에서 정신적 창조능력은 직관적 관찰이나 체험을 통한 상상력과 사고에서 발휘하는데, 직관적 관찰․체험은 감상학습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감상학습지도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1.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학생 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심신발달에 유익하고

  • [전통문화교육] 일반회화
  • 실제의 현상이나 경관을 구체적으로 그려내려는 새로운 지향이 뚜렷한 현상으로 되었다.④ 교육방식에 있어서도 단순한 화본의 모사에서 더 나아가 직접 실물이나 실경을 사생하는 교육방식이 이루어졌다.⑤ 미술의 위상면에서 살펴보면 미술을 천기시하던 풍조에서 벗어나 문인화에 있어서도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종래에는 성리학적 유교의 양반 귀족들이 회화를 직접 그리지 않고 중인 계층의 지업 황가들이 그렸으나 실학사상의 성행 때에는 양

  •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
  • 지도요령이 각각 고시되었는데, 이러한 교육내용의 현대화나 계통화가 바탕이 되어있다.(宇田秀士, 26)개정 ‘소학교학습지도요령’은, 지식의 폭발적 증대와 기술․정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현대적인 질적 변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평가된다. 개정의 기본방침은 조화와 통일감 있는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지도내용을 기본사항에 정선집약, 능력․적성에 알 맞는 교육의 철저와 수업 시수의 탄력적인 운용을 제시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