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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의 가치

Ⅲ.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의 서체종류
1. 판본체의 형성과 특징
2. 궁체의 형성과 특징

Ⅳ.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의 학년별 지도내용

Ⅴ.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의 실제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Ⅵ.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의 방법

Ⅶ. 서예교육(서예지도, 서예영역수업)의 적용
1. 편지와 봉투 쓰기
2. 연하장, 가훈, 안내문 및 표지 쓰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미술이란 ‘역사적 개념으로서 고대부터 지금까지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 이어져 내려 온 미술양식(美術樣式)과 미의식(美意識)의 총체’를 말한다. 즉, 전 세대로부터 현재의 미술문화 생활로 전해 내려오며 존속 발전되는 미술상의 양식과 태도, 기법 등이다.
단순히 미술내의 영역의 통합뿐만이 아니라 미술외적인 사회, 문화적 영역까지 포함하여, 미술만의 독자적 학문으로서보다는 다양해 가는 현대사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광범위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고대로부터 현대의 다양한 미술이해와 평생 동안 미술과 함께 하는 생활은 미술적 기능 습득이나 작품 제작능력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통미술의 지식과 미적인 안목을 넓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요구한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은 전통을 현대적으로 개발하지 못하고 그대로 답습하는 복고주의적 경향과 그와는 반대로 전통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외면하거나 배척하려는 탈 전통주의적인 두 경향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 두 가지 상반되는 경향은 모두가 전통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문화의 창조에 저해 요인이 된다.
또한 광복 이후부터 서구문명의 유입과 산업화가 되어가고 있는 과정에서 무비판적인 문화의 수용은 우리문화의 가치기준과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흐리게 만들었다. 우리는 미술교육현장에서 먼저 이러한 현실을 책임 있게 반성하여 전통미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통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며 창조능력을 키워 가는 학습 지도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석기(2001), 초등학교 서예교육 개선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원 논문
김삼랑(1992), 미술교육론, 서울 : 미진사
박병천(1977), 서예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송하경(2003), 서예미학과 신서예정신, 도서출판 다운샘
이금홍(1988), 미술세계, 월간미술세계
정충락(1994), 현대 서예의 이해, 도서출판서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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