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미술-8.판본체쓰기-굽은 획을 익혀 판본체로 은하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
교대에서 여러 번 장학금을 받고, 열심히 학교 생활을 하는 학생입니다.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서
열심히 연구하고,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 지도안은 실제 수업실연때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수업지도안 세안입니다.
학교, 학급 상황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바꿔서 수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궁금 하신 점은 쪽지 주시기 바랍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수업을 설계하며
Ⅱ 지도계획
Ⅲ 실태분석 및 지도 대책
Ⅳ 본시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연구
Ⅴ 본시 수업의 설계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단원명 : 8-3. 판본체 쓰기(1)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판본체의 기본 획을 익혀 간단한 서제를 써 보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판본 체는 훈민정음의 글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한글 서체의 시작이며, 궁체에 비해 붓 사용(용필)과 자형이 단순하여 붓글씨 학습을 시작하는 데에 적합한 서체이기 때문에 궁체보다 먼저 지도한다.
단원의 내용 구성은 붓 잡는 법과 자세를 익히고, 수직과 수평 방향으로 쓰는 곧은 획을 시작으로 하여 방향의 변화가 생기는 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 굽은 획의 기본 획을 익혀 받침이 없는 두 글자 서제 쓰기로 이루어졌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학습결과인 작품보다는 학습 과정에서 붓글씨 쓸 때의 바람직한 마음가짐과 태도 육성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붓 잡는 법과 자세를 알고,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다룬다.
나. 판본체를 이해하고 곧은 획을 바르게 쓴다.
다. 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을 익혀 판본체로 ‘미소’를 쓴다.
라. 굽은 획을 익혀 판본체로 ‘은하’를 쓴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10), 미술3,4학년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주)교학사.
․ 홍영순(2001), 한글서예의 변천, 월간서예 2월호.
․ 장원주(2001), 초등학교 미술교과서의 서예영역에 나타난 한글 서체미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 박수자(1998), 한글서체의 변천과 특성에 관한 연구, 월간서화 12월호.
․ 박수자(1996), 판본체 자형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박병천(1991), 한글서예의 변천사적 고찰, 월간서예 11월호.
․ 한글서체 www.munseo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초등미술 모의수업3학년 서예7. 붓의 성질8. 판본체로 쓰기목 차 Ⅰ. 제 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특징 Ⅱ. 기존 교과서 단원 분석 Ⅲ. 재구성의 이유 및 방향 Ⅳ. 재구성 단원 분석 Ⅴ. 지도안 Ⅵ. 본시 평가 계획 Ⅶ. 본시 수업의 이론적 배경 Ⅷ. 참고문헌Ⅸ. 부록Ⅰ. 제 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특징제 7차 교육 과정에 따른 미술과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였던 개

  • [미술과교육] 4학년 교과서 구성 및 단원별 내용 분석
  • 8~314. 자연환경과 미술▷ 4-1. 자연에서 느껴 보자632~355. 관찰 표현▷ 5-1. 얼굴을 이리 보고 저리 보고436~39▶ 5-2. 찰흙으로 나타내기440~43▶ 5-3. 나무를 이리 보고 저리 보고644~496. 상상 표현▷ 6-1. 상상의 세계로450~53▷ 6-2. 찍어서 나타내기654~59▶ 6-3. 나도 그림책 작가660~637. 시각문화 환경과 미술▶ 7-1. 캐릭터는 내 친구664~678. 수묵화와 판본체▷ 8-1. 먹과 붓으로268~69▶ 8-2. 수묵화 체험하기670~73▷ 8-3. 판본체 쓰기(1)674~77▶ 8-4.

  •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의의,용구,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이론,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단계, 서예교육 실제,평가
  • 3) 농도▶ ─┬─ 농담(濃淡)의 배치└─ 윤갈(潤渴)의 배치8. 추사 김정희(1786-1856)추사와 완당으로 알려진 그는 조선 말기의 정치가이며 서예의 대가로 추사체는 필획이 생동하고 점획과 자형의 변화가 무쌍하다. 그의 13년에 유배생활이 그의 예술에서 독창적 서풍을 이룩하여 추사체를 구축한다. 금석 고증학자, 대 서예가로서 명성을 중국에까지 떨친다. 9. 판본체(김충현, 현대)훈민정음, 용비어천가 등의 원본에서 비롯된 판본체는 점과 획의 굵

  • 3,4학년 초등 미술 교육과정 재구성-8.수묵화와 판본체
  • 획소단원명수준소단원의 목표소단원의 제재명주요 학습 활동판본체쓰기(1)기초(4차시) 판본체의 기본 획을 익혀 쓴다.● 바른 자세 익히기붓 잡는 법과 다루는 법, 바른 자세 알기● 판본체의 특징을 알고, 곧은 획 쓰기판본체의 기본 획 알기● 꺾은 획과 굽은 획 익히기꺾은 획과 비스듬한 획, 굽은 획의 용필 알기● 꺾은 획과 굽은 획을 이용하여 글 써보기서제의 구조를 알고, 직접쓰기2. 단원 재구성의 실제대단원 지도계획소단원명

  • [초등미술 교육]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 보고서-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과 목 명 : 초등미술 교육 및 실기목 차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2. 서예 학습의 계열성 : 학년 간 연계 3. 차시별 지도 계획 및 재구성 시 주안점Ⅱ. 본론1. 서예란 무엇인가 : 서예 교육의 필요성2. 본 차시 제시 : 6. 판본체로 쓰기(1) 단원 개관(2) 단원 목표(3) 지도시 유의점(4) 교재 연구(5) 본시 전개안(6) 평가 계획Ⅲ. 결론1. 반성적 일지 (감상)2. 참고 문헌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