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의 개념,기능, 마인드맵의 언어, 마인드맵의 맵핑과 마인드맵핑 활용, 마인드맵의 사례, 마인드맵의 방법, 마인드맵의 작성시 유의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개념과 기능

Ⅲ. 마인드맵의 언어

Ⅳ. 마인드맵의 맵핑과 활용
1. 마인드맵핑 준비물
2. 마인드맵핑 순서
3. 마인드맵을 활용한 학습활동

Ⅴ. 마인드맵의 사례
1. 1단계 : 중심 이미지
2. 2단계 : 주가지
3. 3단계 : 부가지
4. 4단계 : 세부 가지
5. 5단계

Ⅵ. 마인드맵의 방법
1. 강조기법
2. 연상결합 기법
3. 명료화 기법

Ⅶ. 마인드맵의 작성시 유의점
1. 가지선에는 한 단어만 쓸까?
2. 색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해야 할까?
3. 마인드맵에서 같은 단어가 자주 사용되는 것은 어떨까?
4. 마인드맵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은 무엇일까?
5. 어떤 모양의 상징이나 부호들을 사용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까?
6. 가지를 뻗어 나가는 것(연결성)이 막혀 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7. 내가 바보 같은 생각을 가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8. 주요 가지를 어떻게 고르는지 다시 한 번 말할까?
9. 무엇이 핵심 단어일까?
10. 마인드맵의 끝은 언제 맺어야 하나?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에 대비하는 우리의 교육 방법이 개선되어야 하는 근본 이유 중의 하나는 인간두뇌에 대한 정보의 양이 증가했다는데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간의 두뇌에 대한 지식은 90%이상이 지난 20여 년 동안에 이룩된 연구 결과이다. 1970년대 초,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의 로저 스페리(Roger Sperry)박사는 대뇌 피질의 두 반구의 기능이 매우 다른 것을 발견했다. 오른쪽 뇌는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낮잠을 자는 등 비언어적인 활동을 열중할 때 더 활동적인 반면, 왼쪽 뇌는 언어를 사용할 때, 수학 문제를 풀 때, 직선적인 데이터를 처리할 때 활동적이라는 것이다.
최근 들어 스페리 박사의 최초 연구 결과가 크게 수정되었음에도 그의 유추는 여전히 하계에서 통용되고 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정확하게 하나의 생각에서 다음의 생각으로 넘어가는 직선적이고도 계열적인 ‘왼쪽 뇌’ 방식이 새로운 연관을 만드는 우리의 능력을 제한한다.
스페리 박사와 그의 동료의 연구 후,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부잔은 두뇌 이론을 통해 마인드맵을 발전시켰다. 즉 부잔의 체계는 왼쪽과 오른쪽 대뇌 반구의 담당기능 통합하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마인드맵을 할 때, 단어뿐만 아니라 상징 기호, 색상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기록하기도 한다. 상징 기호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단어와 이미지가 필요하다. 상징기호, 색상, 이미지 등은 오른쪽 뇌의 기능이다.
부잔이 마인드맵을 고안한 이후, 단어가 사고의 기법을 강화하고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처럼 생각을 이미지화하는 능력이 우리 인간에게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마인드맵의 유용성은 두뇌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고도의 사고와 증가된 지식의 범위에 따른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실제적 활용 이상으로 확장되어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종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라민호(1996) : 마인드맵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임선하(1994) :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전정재(2001) : 공부에는 왕도가 있다, 서울 : 한국방송출판
전성연(2001)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Arthur J. Cropey 원저, 김 선 옮김(1995) : 교육과 창의성, 서울 :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전개 방향→ 이 보고서는 교수 학습 방법론 중 에서 개별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원

  • [사회복지조사론] 비실험설계의 형태
  • 시설과 이용 환경,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또는 변화정도)의 5가지 요인은 사회복지사 서비스의 만족도조사에서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공통요인과 프로그램별 개별 요인이 있는데 프로그램별 개별 요인은 각 프로그램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해 개념화가 이루어 져야 하며, 이는 프로그램의 담당자의 고민과 경험적 상상력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3) 만족도와 성과의 구성만족도는 프로그램 사후에 느끼게 되는 개념들이다. 따라서 종속적 성격을

  • 기본생활습관지도 원리,방침, 기본생활습관지도 절차,중점, 기본생활습관지도 예절교육,절약교육,질서교육,가정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문제점,적용
  • 방법으로는 감화법과 계속지도 훈련법이 있는데, 감화법은 아이들이 말보다는 눈으로 배운다는 점을 착안하여 솔선수범을 통하여 감화시켜 예절을 지도하는 방법이고, 계속지도와 훈련법은 예절 교육은 되풀이하지 않으면 어린이들은 금방 잊기 쉽기 때문에 두 번 세 번 반복하여 훈련을 시키고 습관화시켜 나가는 방법이다.2. 절약교육절약교육은 생애학습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때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절약교육이 가지고 있는

  • [교육학]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활용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다음은 실제로 열린교육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도입되었을 때의 문제점이다. ①일시적 유행 현상으로의 수용②열린교육 개념의 불분명⇒개방적인 학습체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개념이 나오게 됨⇒정의나 개념을 목표, 기능, 특징과 혼동해서 이해함③개방의 정도 결정의 문제⇒점진적 개방 vs 전면적 개방 ⇒교사의 권위와 학습자의 자유허용 범위에 대한 논란④형식적인 열린교육의 수용⇒맹목적으로 열린교육의

  •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유형별 사례,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수업모형,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교육적 효과와 제언
  • 시청하기․장애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개인적인 주제 정하기사후활동․학습활동에 대한 반성․주제와 내용과의 연관성 찾기․소감문 작성하기 하기․소감문 발표 및 토론하기- 주제 정하기3. 관찰 탐구학습활동 프로그램학습목표철새 도래지인 주남저수지를 살펴보고 철새들의 특성과 종류를 알아본다.활동과정활동내용유의점 및 준비사전활동o 견학 계획 세우기교통편, 준비물과 주의할 점학습내용, 학습방법 등o 조 편성하기o 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