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유형별 사례,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수업모형,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 교육적 효과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의미와 현황

Ⅲ.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유형별 사례
1. 심성 함양 프로그램
2. 주제 탐구 학습 프로그램
3. 관찰 탐구학습활동 프로그램
4. 봉사학습활동 프로그램

Ⅳ.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수업모형
1. 1차시 : 문제상황의 제시 및 문제사태의 확인
1) <단계-1> 문제상황의 제시
2) <단계-2> 문제사태의 확인
2. 2차시 : 봉사활동거리의 세분화 및 봉사활동의 계획수립
1) <단계-3> 봉사활동거리의 세분화
2) <단계-4> 봉사활동의 계획수립
3) <단계-5> 봉사활동 실시
3. 3차시 : 봉사활동학습 결과의 발표 및 평가
1) <단계-6> 봉사활동학습결과의 발표
2) <단계-7> 봉사활동학습에 대한 평가

Ⅴ. 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의 교육적 효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까지 이루어진 봉사활동에 관한 실태조사의 경우 봉사활동의 효과를 교육적 목적에 비추어 평가하기보다 봉사활동에 그 자체에 대한 학생의 주관적 느낌이나 만족에 의해 평가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만일 봉사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책임의식을 갖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면 봉사활동 그 자체에 대한 개인적 느낌이나 만족에 따라 봉사활동의 효과나 성과를 평가하기보다 청소년의 봉사활동이 본래의 추구하는 인성이나 시민성, 공동체 의식 함양이라는 목적에 비추어 현재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소기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지의 평가가 분명하게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어떤 요소에 의해 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 자질에 대한 효과가 강화되거나 방해되는지가 밝혀져야 한다.
1980년 이래로 봉사활동을 시민윤리의 학습과정에 응용하고 적용해 온 미국의 경우, 봉사활동(community service)과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을 구분하며 학생의 봉사활동이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이나 요인을 규명하려는 이론적 연구 및 경험적 연구를 시행해 왔다(Baber1992: Battistoni 1997; Hedin1997; Hepburn 1997; Seigel & Rockwood, 1993).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봉사활동이 실제적 학습효과를 가져오는 중요한 요인은 봉사활동에 대한 반성적 숙고(reflections), 봉사의 지속적 참여와 시간의 양 , 봉사활동의 사전준비와 계획 등이다. 무엇보다 이 연구결과들은 봉사활동이 그 자체로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기보다 교육적으로 의도되고 계획되고 보완되어졌을 경우, 비로소 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 자질에 기여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과정과 연계 없이 이루어지던 ‘봉사활동’을 교육과정과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봉사활동을 행하는 ‘봉사학습’으로 전환하여 시행하고 있는 것이 현 추세라고 전해진다.
비록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봉사활동이 도덕이나 시민윤리 과목과 연계 없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책임 있는 민주 시민적 자질 함양이라는 미국 봉사 학습의 목표는 우리의
참고문헌
교육부, 학생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1996
김포공항고등학교, 봉사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봉사정신의 함양, 1995
이미정,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질화 방안 연구, 국민대 행정대학원 석사 논문, 1998
이용교, 청소년장원봉사 프로그램 개발방법, 한국청소년 개발원 편, 학생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 서울 : 한국청소년 개발원, 1998
청소년 자원 봉사와 지도, 중앙일보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 모형은 없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그 하나는 탈 시설화 모형과 또 하나는 지역사회자원개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4. 탈 시설화 모형 결국 우리나라에 지역사회복지가 대두하게 된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그동안 수용시설(생활시설)로 호칭되어 오던 생활시설의 사회적 개방에서 출발이 되었다. 탈 시설화라고 하는 것은 생활시설의 이용 형태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생활하여 오던 형태에서, 지역주민 즉 자원봉사자들의 참여, 후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학습 전략을 제시하고, 보다 폭넓은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작은 교실과 책이라는 좁은 공간, 한정된 자원으로 이루어지던 학습활동의 한계도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을 통하여 보완될 수 있다(곽병선 외, 1998). 이메일, 게시판, 화상회의 등의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외부 전문가와의 접촉, 광범위한 의견 및 정보의 수렴 등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교실이라는 물리적인 공간에 의해 제한되고 규격화된 수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인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사례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2) 학교 홈페이지3) 학습 프로젝트 사례4) 미국 사례들의 특징Ⅴ. 결론Ⅰ. 서론앞으로의 사회는 지식사회의 팽창, 과학기술의 발달, 산업 발달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 국가간의 문호개방, 사고의 다양화, 사회체제의 분화 등의 변화로 말미암아 미래의 사회는 점차로 탈산업사회화, 정보화, 세계화, 다원주의적 경향을 띠어가고 있다.토플러는 ‘제3의 물결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자원, 또한 절대로 고갈되지

  • [사회복지] 장애인과 지역사회시설(장애인복지관)
  • 자원봉사자 교육④ 지역지도자 교육 등(3) 지역사회 자원 조직 및 활용① 부모회 조직․육성② 기능별 모임 조직 (자문위원회, 취업 등)③ 자원봉사자 활용④ 재활후원사업 등(4) 계몽․홍보① 장애의 예방과 의식계몽을 위한 활동 : 각종 리플릿, 교육․계몽을 예방을 위한 비디오, 만화책 제작․배포 등② 관보 「성지」 발간③ 재활사업의 대내․외 홍보④ 매스컴에 홍보․계몽 및 자료 제공 등 ⑤ 홈페이지 운영 (http://www.seoulrehab.or.kr)⑥ 견

  • [교육학]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의 대책과 실천사례
  •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의 대책과 실천사례 Ⅰ. 서 론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의미는 현대사회의 많은 함정과 부조리를 메우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사회경제적 발전을 통해 전반적인 삶의 질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사회문제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욕구 또한 다양화되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돈을 들여 제도를 개선해 나가더라도 제도만으로는 메울 수 없는 틈새가 있게 마련이다. 자원봉사는 이러한 틈새를 메우는 것이다. 이러한 메움을 통해 서로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