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국가론][구원론]바울의 사상, 바울의 섬김, 바울의 국가론, 바울의 구원론, 바울의 치유, 바울의 인간관계, 바울의 십자가 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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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바울의 사상
1.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2. 보혈로 이룬 구속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3.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Ⅲ. 바울의 섬김

Ⅳ. 바울의 국가론

Ⅴ. 바울의 구원론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2. 구원의 도구(복음)
3. 구원의 방법(칭의)

Ⅵ. 바울의 치유

Ⅶ. 바울의 인간관계

Ⅷ. 바울의 십자가 신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도 바울은 올바르게 살고 사역했다. 그는 세상에 맞도록 메시지를 수정하려 하지 않았고 개인적으로 누구든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듣고 이해하는 일에 방해받지 않게 하려고 행동했다. 바울은 개인적인 희생의 태도를 서술하였지 타협을 서술하지 않았다. 그는 회개하고 믿으라는 분명하고 대면적인 부름을 결코 바꾸지 않으려 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자유가 사랑에 의하여 억제되어야 한다고 분명히 말하였다. 바로 이것이 고린도전서 8-10장의 전체 주제이다. 따라서 위에서 인용한 구절은 이 문맥에 나온다. 고린도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본질과 범위에 관하여 논쟁하고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어떤 사람들은 바라는 것을 무엇이든지 하는 데 자신의 자유를 사용하고자 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을 시기하며 율법주의로 기울었다. 바울은 두 집단에게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지 이기적인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님을 상기시켰다. 바울은 자신을 낮추어 그런 진리에 대하여 타협하지 않으려고 했다. 바울은 강력하고 구원을 주는 복음을 사람들에게 명백하게 선포할 기회를 좌절시킬 불필요한 발뺌이나 변명을 제거하면서 자신의 자유와 좋아하는 것을 서슴없이 희생시켰다.
바울은 복음을 어떤 문화적 맥락에 맞게 고침으로써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하지 않았다. 바울은 메시지를 상황에 맞게 고치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이 아니었다. 바울은 그저 필요 없이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함으로써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위태롭게 하지 않으려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신의 자유를 어떻게 사용했는가?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고전 9:19). 바울은 자신의 자유와 인간적인 권리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았지 자신의 즐거움을 위하여 사용할 것으로 보지 않았다. 만일 그가 복음을 선포할 기회를 사기 위해 자신의 자유를 팖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었다면, 그는 즐겁게 그렇게 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연태(1991), 바울의 생애와 사상, 목화와 신학
- 박근용(1987), 바울의 로마서 이해, 서울 : 두란노서원
- 안건상(1991), 바울과 율법, 서울 : 총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갑종(1997), 바울연구 Ⅱ,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 F.F. 브루스, 박문재 역(1996), 바울신학,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 William Barclay, 서기산 역(1974), 바울의 인간과 사상, 서울 : 기독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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