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의 개념, 힌두교의 목표, 힌두교의 사생관, 힌두교의 성지 바라나시, 힌두교와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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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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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힌두교의 개념
Ⅱ. 힌두교의 목표
Ⅲ. 힌두교의 사생관
Ⅳ. 힌두교의 성지 바라나시
Ⅴ. 힌두교와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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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힌두교의 개념
인도에서 발생한 모든 종교를 통틀어 가리키는 말, 인도교라고도 한다. 힌두교를 범인도교라 함은 힌두(Hindu)는 인더스강의 산스크리트명칭 신드후(Sindhu)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인도와 동일한 어원을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BC 2500년경의 인더스 문명에까지 소급 될 수도 있으며, 아리안족의 침입(BC2000~BC1500?) 이후 형성된 바라문교도 포함된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아리안 계통의 바라문교가 인도 토착의 민간신앙과 융합하고, 불교 등의 영향도 받으면서 300년경부터 종파의 형태를 정비하여 현대 인도인의 신앙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되었기 때문에 특정한 교조와 체계를 갖고 있지 않으며, 다양한 신화, 성전전설, 의례, 제도, 관습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일하여 하나의 종교로서의 구체적 기능을 가능케 하는 것은 카스트 제도이다. 카스트 제도의 기원은 바라문에 규정된 사성(四姓;브라만, 크아트리야, 바이샤, 수드라) 제도이지만,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변천하여, 현대의 카스트 제도에는 종족, 직업, 종교적인 제 조건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따라서 인도인의 종교생활과 사회생활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인도인은 힌두교로 태어난다고 하며 카스트 제도에는 엄격하지만, 신앙에는 상당히 관용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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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소황 / 힌두교입문
류경희 / 인도인의 종교의식, 외대사학 제 10권
비네이랄 / 힌두교, 김영사
스가누마 아키라 저, 문을식 역 / 힌두교, 도서출판 여래
이은구 / 힌두교의 이해, 세창미디어, 1997
한국종교연구회 / 세계종교사입문, 청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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