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윤리][인의][권력론][몰락][공자][제자백가]유가의 윤리, 유가의 인의, 유가의 권력론, 유가의 몰락, 유가와 공자, 유가와 제자백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가의 윤리

Ⅲ. 유가의 인의

Ⅳ. 유가의 권력론

Ⅴ. 유가의 몰락
1. 외래문화의 도전과 문화 민족주의적인 응전: 유가의 몰락과 창조적 전환
2. 문화적 아이덴티티와 창조적 전형

Ⅵ. 유가와 공자

Ⅶ. 유가와 제자백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국 속담에 사람이 가고 나면 차는 식어 버린다(人走茶凉)는 말이 있다. 권력이란 있을 때 바짝 잡아야지 끈 떨어지고 나면 신세 썰렁해진다는 뜻이다. 지금 중국이 체제전환기에 처해서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못 말릴 정도로 심각한 이유도 상당 부분 이런 이유다. 자리에 있을 때 뭐라도 한 건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권력형 부패를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권력형 부패가 하도 심각하니까 중국 정부는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해서 애를 써 보지만 전혀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인다. 국회 부의장을 지낸 거물을 부패 연루자로 사형까지 시켰고 장관급만 스물 여명을 부패혐의로 기소할 정도로 엄형으로 다스려 보지만 별 효과가 없다. 대신 북경엔 이런 뼈아픈 농담이 유행하고 있을 뿐이다. 江澤民 국가주석부터 데스크의 말단 공직자까지 일렬로 쭉 세워놓고 한 사람도 거르지 않고 다 부패에 연루되었다고 하면 혹시나 억울한 사람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두 사람 걸러 하나가 연루되었다고 하면 오히려 빼먹은 사람이 나올 것이다. 공직자들의 부패도 엄청나지만 국민들의 인식과 불만도 도를 넘고 있다는 상징이다. 이에 민심 이반을 두려워 한 중국 정부가 찾아낸 마지막 해결책이 가장 중국적인 방법 즉 유가를 이용하는 것이다.
유가가 현실 정치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유가가 갖는 이상성에다가 법가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유가의 설득력과 법가의 강제가 교묘히 결합된 덕이다. 도덕을 말하는 유가 더하기 권력을 말하는 법가, 사전적 예방을 강조하는 유가 더하기 사후적 엄한 처벌을 주장하는 법가, 감동의 정치를 말하는 유가 더하기 철저하게 이해관계에 따른 정치를 말하는 법가의 결합. 이른바 외유내법 또는 양유음법이 그것이다. 중국 정치 이 천년은 겉으로는 유가를 표방했지만 안으로는 법가적 현실이 지배했다. 유가의 이상과 법가의 현실이 조화를 이룬 정치 그게 한 대 이후 중국 정치의 실상이다.
참고문헌
김충열(1994), 유가윤리강의, 문예서원
박종우(2002), 중국의 사회통제기능에 관한 연구 - 지도자의 지도이념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공자
살맹무(1982), 유가정론연의, 대북 : 동대도서
이광률, 유가철학의 본질, 중문 문화사
추차이·윈버거 차이(1998), 유가철학의 이해, 서울 : 소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순자-노자까지 해석
  • 생각하는데 있어서 노자의 이런 주장은 몰락한 노예 계급이 사회 변혁을 어찌할 수 없는 태도와 신흥지주계급에 대한 저주를 반영한다. 사람들이 생각함에 있어서 이것은 약자의 철학이다. 이후의 몇 천년 간 그것은 농민에게 매우 많은 영향을 주었고, 따라서 동한초기에 농민봉기는 도교를 이용한 것이고, 예를 들어 태평도(太平道)와 오두미도(五斗米道) 등이 있다. 당시는 약자의 편안함에 대한 것이고, 때로는 마비 작용이 일으키기도 했다.

  • 순자의 통일천하의 정치적 주장과 천명, 인성에 대한 독창적 견해
  • 몰락한 노예주(奴隸主) 계급의 사회 변혁에 대한 어찌할 수 없는 태도와 신흥 지주 계급에 대한 저주를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이것은 약자(弱者)의 철학이라고 여긴다. 이 이후의 몇 천 년 동안 이것은 농민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어 태평도(太平道)와 오두미도(五斗米道) 등과 같이, 동한(東漢)부터 시작하여 농민 기의(起義)는 도교(道敎)를 이용했다. 당연히 그것은 약자에 대한 위안이자 또한 때로는 마비 작용을 일으

  • [중국문화] 법가사상과 묵가사상
  • 제자백가이다. 제자백가(諸子百家) 또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이라는 말처럼, 이 시대는 정치적․사회적 변동을 배경으로 수많은 사상가들이 어떻게 하면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이상적인 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는가에 대해 여러 가지 입장을 적극적으로 주장했다. 공자 ․ 맹자 ․ 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孝悌) ․ 인의(仁義) ․ 예(禮)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묵자를 창시자로 하는 묵가는 가족이나 신분 질서를 초월한 겸애사상을 말

  • [제자백가사상, 제자백가, 제자, 백가] 제자백가사상 중 유가(유가사상)와 도가(도가사상), 제자백가사상 중 묵가(묵가사상)와 법가(법가사상), 제자백가사상 중 명가(명가사상)와 종횡가(종횡가사상), 기타 고찰
  • 유가의 인의정치가 정통사상의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으나, 역사 이면에 제자백가의 사상은 연면히 이어져왔다.Ⅱ. 제자백가사상 중 유가(유가사상)선진시대에 공자(BC 551˜479)가 창건했던 유가학파는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지주의 하나라고는 하지만 실은 가장 강력한 세력을 유지하며 중국문화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이에 따라 공자 역시 인류역사에 있어 지울 수 없는 인물이 되었으며 인류문화에 심원한 영향을 끼

  • [중국관련 독후감, 독후감 모음, 독후감]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 공자는 유심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반동적 복고주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