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병가철학과 지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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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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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가철학과 지략
1. 병가란 무엇인가?
① 춘추전국시대의 이해
춘추(春秋)는 공자가 엮은 노(魯)나라의 역사서인 《춘추(春秋)》에서 유래되었고, 전국(戰國)은 한(漢)나라 유향(劉向)이 쓴 《전국책(戰國策)》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 시대의 구분에 약간의 이설이 있으나, 대체로 주(周)나라 평왕(平王) 이후를 춘추시대라 하고, 위열왕(威烈王) 이후부터 진(秦)나라 시황의 통일까지를 전국시대라 하므로, 춘추전국이라 하면 BC 770년부터 BC 221년까지의 약 500년간을 말한다. 춘추시대는 BC 770년, 주왕조가 뤄양[洛陽]으로 도읍을 옮긴 때로부터 BC 403년, 진(晉)나라의 대부(大夫)인 한(韓)· 위(魏)· 조(趙) 삼씨가 진나라를 분할하여 제후로 독립할 때까지의 시대를 말한다.
② 병가의 의미와 특징
병가란 고대 중국의 제자백가(諸子百家) 중의 일파로 춘추전국시대와 한대(漢代)에 많이 출현한 병법가(兵法家) ·병학자(兵學者)들의 집단. 병가사상은 법가와 함께 대표적인 주전론을 주장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다른 학파가 단순히 당대의 빈번하고 치열했던 전쟁에 대해서 자신들의 사상 내에서 접근하고 자신들의 입장을 피력한 반면, 병가는 전쟁이라는 실체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여 좀 더 쉽게 전쟁을 수행하고, 더 나아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을 연구한 학파라고 할 수 있다.
유가와 도가, 법가, 중국 전국 시대에, 제자백가 가운데 제후들 사이를 오가며 여러 국가를 종횡으로 합쳐야 한다는 합종책(合縱策)과 연횡책(連衡策)을 논한 분파. 소진과 장의 등이 대표적인 사람이다.
종횡가 등의 지략과 비교해 볼 때, 병가의 지략에는 한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다름이 아니라 평등의 원칙을 중시 한다는 것이다. 평등의 원칙이란 무원칙으로서 어떠한 원칙도 지킬 필요 없이 상대방을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즉, 승리와 성공 이외에는 아무런 원칙도 없는 것이 병가 지략의 원칙이다. 따라서 병가에서는 성패로만 영웅을 논하기 때문에 승자는 왕후가 되고 패자는 도적이 된다.
물론 정의로운 전쟁도 있고 불의한 전쟁도 있지만, 이는 전쟁 이전과 이후에 내려지는 평가와 가치판단이지 전쟁 자체의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른바 “인의의 본보기‘, ’정의로운 전쟁‘ 등은 정치의 또 다른 표현일 뿐, 전쟁 그 자체는 아닌 것이다. 전쟁은 본질적으로 인도원칙에 대한 유린과 협력 원칙에 대한 파괴, 인의와 도덕에 대한 부정을 의미하기 때문에 애당초 정의나 원칙을 거론할 필요가 없다. 전쟁상태에서는 ’정의‘라 불리는 어떠한 원칙도 최대의 성공을 얻기 위해 취하는 무원칙의 원칙에 불과하다.
첫째, 병가 지략의 평등성은 적대 관계에 있는 상대방에 대해 쌍방 모두 어떠한 원칙도 지킬 필요가 없음을 공개적으로 천명하는 데에 있다. 병가 지략의 도덕성은 절대적으로 평등하고 자유로운 조건하에서 공개적으로 경쟁한다는 데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병가의 싸움에서 사용하는 계략은 정치나 대인관계, 상업 등 다른 영역에서의 경쟁보다 훨씬 도덕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병가에서는 덕과 정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무정을 대정으로 여기고 부덕을 대덕으로 여긴다. 1960년대 1966년에 중국에서 시작한, 대규모 사상 투쟁의 성격을 띤 권력 투쟁. 십여 년 동안 린뱌오의 실각 등 내부 대립이 끊이지 않다가 마오쩌둥의 사망 후 1976년에 종결되었다.
중국의 문화대혁명 시기에 유행했던 “적에게 관용을 베푸는 것은 인민에게 잔인한 것이다”라는 말은 병가 지략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라 할 수 있다.
병가에서 싸움의 승부는 자국 백성들의 이해와 화복, 심지어 생사존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각도에서 이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노자도 일찍이 “성인이 어질지 못하면 백성들이 개로 전략하게 된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성인은 큰 이익을 위해 백성들의 일시적인 이익을 돌보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이른바 ‘군주의 덕은 부덕이요, 백성의 인은 불인’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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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도해손자병법 / 연경문화사 / 노병천지음
병가인간학 / 21세기 북스 / 렁청진 지음
한 권으로 독파하는 중국 10대 병법 / 연경 미디어 / 노병천 지음
중국 병법의 지혜 서관사 / 서광사 / 김기동 지음
오자병법 / 스마트비지니스 / 오기 지음
손자 군사사상과 병법이론 / 울산대학교출판부(UUP) / 이병호 편역
4. 생각하고 토론하기
1.병가의 병법은 어떻게 하면 아군이 최소한의 피해로서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임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아군이 최소한의 피해로서 적을 죽일지 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가의 병법이 최고의 전략으로서 칭송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살인전략 으로서 비판 받아야 할 지 서로 토론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2.병가사상의 핵심은 주전론인데 묵가사상은 주화론(평화주의적)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춘추전국시대의 한 나라의 대신이라면 주전론,주화론 어떤입장을 펼칠 것 같은지 토론해봅시다.
3. 손자에 따르면 장수는 강력한 형세를 구축함으로써 군사로 하여금 싸우지 않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고 했고, 반면 오자는 군사의 자발적인 복종을 유도해 그들이 목숨을 걸고 싸우게 한다고 했다. 손자가 법가의 사유를 대변한다면, 오자는 유가의 사유를 대변한다. 여러분이 군사의 장이라면 어떤 방법을 통해 군을 통제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일지 토론해 보도록 하자.
3.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유명하다 손자병법의 이 병법을 예로 들어 아직도 문제가 되고 있는 한 일 독도 문제를 우리는 지피지기의 정신으로 어떻게 해결할수 있을지 조사하고 토론해보자.
4.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끊임 없이 남과 비교하며 남을 이기려고 애쓰며 살고 있다.
남보다 위에 서기 위하여 보이지 않는 싸움을 일삼고 평화를 깨는 행동을 하게 된다.
<손자병법>에서는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 뿐만 아니라 이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현명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제시해 주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손자병법>의 현대적 가치를 높게 평가 한다. 실제로 어떤점에서 그런지 생각하고 토론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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