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의 정의, 또래상담의 중요성, 또래상담의 현황, 또래상담의 사이버상담 사례, 또래상담 프로그램 구성, 또래상담 자세, 또래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또래상담의 정의와 중요성

Ⅱ. 또래상담의 현황

Ⅲ. 또래상담의 사이버상담 사례
1. 사이버 상담을 위한 기반 조성
1) 아동이해
2) 사이버 상담 환경조성
2. 사이버 또래상담자 훈련
1) 사이버 또래상담자 선발
2) 사이버 또래상담자 훈련방법 구안 및 훈련
3.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하기
1) ‘또래상담부’ 홈페이지 게시판 상담
2) ‘사랑의 만남’ 시간 가지기(오프라인 참 만남)

Ⅳ. 또래상담의 프로그램 구성
1. 1단계 좋은 친구되기
2. 2단계 대화하는 친구되기
3. 3단계

Ⅴ. 또래상담의 자세와 프로그램
1. 또래상담 대화의 기본자세
2. 어기역차 전략
1) 어
2) 기
3) 역
4) 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또래상담의 정의와 중요성
또래상담이란 “비슷한 연령의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등을 지닌 청소년들 중에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이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에 조력하여, 이들이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의 생활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즉 청소년들 중 상담자적 자질이 있으면서 또래상담활동에 대한 동기가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고 훈련을 통해 또래상담자로 양성하여 활동하게끔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래상담이 특히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것은 이들 집단이 다음과 같은 독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적절하게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자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나) 또래관계가 확장되는 청소년기에는 또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며 또래집단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
다) 정의적 영역의 교육활동 일환으로서 상담에 대한 증가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소수 상담교사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이며, 청소년 문제의 예방 및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준 전문가 양성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참고문헌
김계현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김순영 - 청소년상담실의 이용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4
대한가족계획협회 청소년상담실 활동사례 제12집
박경애·이재규·권해수 -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8
이명우 외 - 지역청소년상담실 활성화 연구-청소년상담실 활성화 영역과 정책적 방향, 청소년상담연구 107, 한국청소년상담원, 2004
한국청소년상담원 - 학교상담실태 및 모형 개발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파워포인트 PPT
  • 사례가 있는 바 이를 발견하고 지휘조치 함은 간부의 중요한 책무이나 중대장의 지휘조치의 부실로 큰 사고를 야기 전문가의 치료 및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나 이에 대한 조치가 부족 군 생활의 적응7) 군 사회복지 사업과 관련된 최근 주요 프로그램 육군의 군 고충 상담관 제도- 병영생활 부적응자에 대한 문제 해결과 장병 기본권 보장을 목적으로 시행- 고도의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분야인데 반하여 비전문가의 실행으로 비효율적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기 정신건강Ⅰ. 성격과 대인관계1.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2. 청소년기의 소속감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 영향4.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원인5.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2) 사이버 중독Ⅱ. 전공과 진로1.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프로그램 온경자(2010). 학교 상담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참고.가) 상담 운영담임교사, 학생본인, 보호자, 관련 기관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운영한다. 사례자(내담자)의 소속 학교에 Wee클래스가 있을 경우 Wee클래스를 이용하도록 권장하며 이후 Wee 클래스에서 Wee 센터로 의뢰할 수 있도록 한다.접수된 사례는 접수담당자의 주관 하에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상담사가 각 1인 이상이 포함되어 사례회의를 진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하고, 학교폭력 관련 유아 및 학부모를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11. 참고자료김동은 (2015). 학교폭력 사안처리와 관련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대응 양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미경 (2016). 사회적 지지와 귀인 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 서울

  • 사이버 상담 기법00
  • 사이버 공간활용으로 접근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상담활동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내담자들이 필요한 때에 상담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2) PC통신이나 인터넷에서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기보다는 오히려 건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지도자세가 필요하다. 한국청소년상담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