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의 유형, 조기유학의 장단점, 조기유학의 이유, 조기유학의 실태, 조기유학의 쟁점, 조기유학의 부적응 사례, 조기유학의 찬반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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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기유학의 유형

Ⅱ. 조기유학의 장단점

Ⅲ. 조기유학의 이유

Ⅳ. 조기유학의 실태

Ⅴ. 조기유학의 쟁점

Ⅵ. 조기유학의 부적응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조기유학의 찬반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기유학의 유형
영어 조기 유학을 경험한 어린이들의 형태를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부모님의 업무(파견업무, 교환교수 등)로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까지 영어권 국가에서 생활한 어린이들을 들 수 있고, 다른 하나는 방학 동안 영어권 국가에서 실시하는 단기 영어 연수 프로그램에서 4주 내지 3개월(겨울방학을 포함한 12, 1, 2월) 동안 학습한 어린이들이다.
부모들이 어린이를 단기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까닭은 짧은 기간 동안 현장에서의 살아 있는 영어를 익히게 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이미 조기유학 등의 과정을 거쳐 어느 정도 영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어린이들을 방학 동안 해외에서 학습하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영어 능력을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경우도 있다.
Ⅱ. 조기유학의 장단점
대개의 이민자들이나 조기유학 부모님들을 을 보면 아이들 교육을 많이 이야기 한다. 조기유학 및 이민을 선택한 궁극적인 목적이 거기에 있는 듯 하다. 한국의 교육이 사실 나쁜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교육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의 교육의 장점은 집중적인 공부이다, 또 충. 효 등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그러다 보니 우매교육으로 흐르는 면을 방지할 수 는 없지만 우리나라의 형편상 조그만 나라에 자원하나 변변치 못한 처지에서 세계와 대응하기 위해서는 별 방법이 없다.
만약 한국에서 캐나다 교육처럼 느슨하게 아이가 알면 알고 모르면 모르게 아이의 능력에 맞게 교육을 시킨다면 세계의 무한경쟁에 이길 수 있을까? 의문이 간다.
참고문헌
김희경, 죽도 밥도 안 된 조기유학, 2004
김유미, 넓은 세상으로 내보내라, 장락출판사, 1997
전창훈 저, 유시민 역, 미리 가보는 조기유학, 삶과꿈, 2004
한준상·박현숙·기형화·강양원·샤론메리엄, 조기유학생 적응지도에 관한 연구 - 조기유학 제도의 문제 및 개선방안, 청소년학연구 9권 1호, 2002
한준상 저, 정선이 역, 조기유학 로드맵 - 한 미 교육 전문가가 안내하는 성공적인 조기유학 길라잡이, 청아출판사, 2004
한국교육신문, 세계의 교육,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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