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과제물은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해서 앞선 30여년간의 사회 일각에서의 다툼들과 그에 따른 장단점 등을 가지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 하였습니다. 원하시는 과제물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목차
목 차

Ⅰ. 序
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정의
2. 평준화 제도의 실시 배경


Ⅱ. 本
- 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
1. 비평준화 입시제도 하의 교육적 문제
① 고등학교의 지나친 서열화 ② 중학교간 지나친 입시경쟁 ③ 중학교에서의 정상적 인 교육과정 운영 곤란 ④ 중학생들의 입시위주의 삶 ⑤ 통학거리를 무시한 무리 한 고교지원 ⑥ 고교 입시제도가 거주 이전의 주된 이유로 작용
2. 평준화 정책에 관한 쟁점
1) 학력의 하향(下向)평준화 2) 학교선택권 3) 사학의 자율성 침해 4) 교육의 경쟁 력, 국가경쟁력의 약화
3. 평준화 정책의 역사와 제안 배경
4. 평준화 정책 시행의 타당성(견해)
1) 학생의 학교 선택권을 제한 받는다고 우려
2) 학력의 하향평준화 우려 3) 교육에서의 경쟁력이 저하된다고 우려
4) 많은 우수 학생이 인근 명문고로 유출된다는 우려
5) 사립학교의 자율성을 침해 할 우려
6) 학교 교육의 붕괴를 초래 우려
5. 평준화 정책실시의 장점
6. 평준화 정책의 보안과 외국사례 쟁점
1) 평준화 정책의 보안 2) 외국의 사례와 쟁점 3) 평준화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


Ⅲ. 結
-고교 평준화 정책의 나아갈 방향
-견 해
본문내용
Ⅰ. 序

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정의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시행 34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제시한 보고서에서는 인문고등학교의 경우 “고등학교 학군을 설정하고, 연합고사에 의하여, 입학자격자를 선발한 후, 추첨으로 학생을 학교에 배정하되, 후기에 실시하고” 실업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시를 하나의 단위로 하여 학교를 임의 지원하게 하고, 연합고사 성적 및 체력장 성적에 의거하여 학생을 학교별로 선발하되, 전기에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종전의 고등학교별 경쟁입시제도에 비추어 보면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한국 중등교육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 제도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고등학생들의 학교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좌우했다.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 그런 점에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

2. 평준화 제도의 실시 배경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1969년 실시된 “중학교 무시험제도”와 비슷한 이유에서 실시되는데, 이는...
① 과열된 입시 경쟁은 중학생들에게 과중한 입시부담을 초래하여 이들의 건전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저해
② 중학교육이 고등학교 입시준비 교육으로 변질되어 중학교의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
③ 과열 과외의 성행으로 학교교육이 도외시되어 학교교육의 권위가 실추
④ 과중한 과외비 부담
⑤ 명문고등학교들이 대도시에 밀집해 있어 인구의 도시집중
평준화 제도가 이상의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시켜주는 완벽한 제도는 아니지만, 평준화 미적용지역의 경우 여전히 상술한 각종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적어도 평준화 도입 초기에 당면했던 교육적, 사회적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평준화 정책을 평가할 수 있다.



Ⅱ. 本
- 고등학교 평준화, 쟁점과 전망

1. 비평준화 입시제도 하의 교육적 문제

① 고등학교의 지나친 서열화
일류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 과열과 이로 인한 과열 과외가 극심하다. 경기도 평준화 도입 이전에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안양권 주민들은 고교평준화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된 이유로 중학교 학생이 입시위주 교육에서 벗어날 수 있다(59.3%)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들고 있는 점만 보더라도 비평준화 지역 중학생들의 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교육적 억압적도가 얼마나 극심한지 알 수 있다.
아울러 지나친 고교 서열화로 학생 및 학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학생과 그 학부모들이 받는 고교 입시 스트레스가 과중할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과 학부모들도 자신의 자녀가 어느 고등학교에 다니는지를 놓고 자부심을 느끼는 학부모와 열등감을 느끼는 학부모로 양분되어 있어 심리적 갈등의 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② 중학교간 지나친 입시경쟁
초등학교에서 열린교육을 실시하면서 창의성교육, 개성 및 적성을 살리는 교육을 추구하다가 중학교 올라가면서 바로 고등학교 입학준비를 위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정도가 매우 심각한 문제로 드러나고 있다. 중학교에서도 어느 고등학교에 몇 명의 학생을 진학시켰느냐를 기준으로 학교의 서열화가 되고 있으며, 학교간 입시 경쟁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성기선(편저), ?학교효과연구의 이론과 방법론?, 원미사, 1998.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분석”,「한국교육」, 26권2호,1999.
성기선,강태중,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토”, 「한국교육개발원 정책포럼 자료집」,2001.
김신복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 1996.
중앙연구소 「한국교육제도를 위한 종합적 진단」, 중앙교육연구소 , 1997.
교육개혁위원회 「신한국 창조를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1994.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1992.
유현숙 외,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한국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한국교육개발원, 1999.
이성, “현행 고등학교 입시제도 바뀌어야 합니다”, 「고교평준화 실현을 이한 분당학부모 토론 한마당 자료집」, 1998.
최돈민, “고교 평준화 정책의 효과와 영향-평준화 실시 및 해제의논리를 중심으로-”, 「고교평준화 실현을 이한 분당학부모 토론 한마당 자료집」, 1998.
한국개발연구원, 「2011 비전과 과제: 열린 세상, 유연한 경제」,한국개발연구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선택권 레포트
  • 한국의 그것과 다르기에, 학군을 개편하는 목적도 한국의 그것과는 다르다. 물론 ‘강남 8학군’ 의 문제는 국지적으로 한정된 일부지역에 ‘교육 사회 자본’ 이 집약 되어있다는 점에서 야기된 문제이며, 여기에는 ‘교육자본의 집약’ 과 ‘사회자본의 집약’ 두 가지가 함께 진행되고 있기에 어느 것이 먼저인가를 가려내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사회자본의 지리적 분산을 목적으로 학군을 개편하는 정책을 실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사회적 소수자(여성, 장애인, 혼혈, 외국인노동자 등)에 대한 우대정책14. 고교등급제15. 한미 FTA협상 타결16. 공무원 퇴출제17. 하이닉스 반도체 이천공장 증설18. 취업 봉사 가산점19. 공무원 채용시 군 가산점 추진 20. 여성부 폐지21. 7000원을 훔친 전과자의 구속문제22. `탈레반 한국인 피랍사건`23. `공무원 노조 교섭요구안`24. 학력 위조 논란25. 간통죄 폐지26. 사형제 폐지27. 비정규직법 시행 논란28.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대체복무 허용29. 영어

  • [교육사회] 고교평준화제도
  • 대해 어떠한 입장이십니까?(1) 찬성한다. (2)반대한다4. 고교평준화를 찬성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 지나친 입시경쟁으로부터의 해방(2) 성적에 의한 극심한 학교 서열화 방지(3) 공평한 학교선택기회부여(4) 원거리 통학불편해소5. 고교평준화를 반대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 원하지 않는 학교로 강제배정(2) 학생들의 지적수준이 달라 학습지도 어려움(3) 집단 간의 위화감 조성(4) 학력의 하향 평준화6. 고교평준화에 대한 자신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문제인 파라다이스세사가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시험이라는 특성이 있어 최근 자료를 취합 정리하였으나 시간에 따라 면접자에 따라 지원자에 따라 조금씩 질문의 내용과 형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게재된 10년 정도의 내용을 보시면 면접 내용이 일치하거나 질문 성향이 유사함을 찾으실 수 있어 여기에 실린 문제를 한번 보시고 자신이 해당하시는 것을 미리 준비하시면 훌륭한 면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 경우 해당기관에서는 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자신의 논리를 전개시켜 나가는 능력을 본다. 조직사회에서 업무의 진행이나 의사전달이 주로 문서로 이루어지므로 글을 다루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실제 자기소개서에서 일정한 소재로 문장을 전개시켜 나가는 재량과, 더불어 문장들의 논리적 연관성 정도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이다. 또 기부차적인 문제이기는 하지만 자필인 경우, 필체를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기도 한다.셋째 : 그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