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역사,분포,영향,정책,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교육,한국종교학,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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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역사

Ⅲ.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분포
1. 종교분포
2. 지역별 종교분포
3. 연령별 종교분포
4. 가구 수준에서 한국의 종교분포

Ⅳ.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영향

Ⅴ.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정책

Ⅵ.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교육

Ⅶ.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와 한국종교학

Ⅷ.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미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를 1960년대로 잡는다면 해방 후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에 한국의 종교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일제가 제정한 사찰법이 그대로 유효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인사권과 재정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항상 국가로부터 간섭을 받을 수 있는 여건에 처해 있었고 교단 내적으로도 인사권과 재정권을 중심으로 분쟁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
유교는 김창숙이라는 카리스마적 존재의 역할로 인해 처음에는 교단을 정비해 나가는 듯 하였으나 역시 교단 내의 정치적인 입장의 차이로 분쟁에 휘말리는 비운을 겪고 말았다. 이는 유교가 종교로서의 성격보다는 사회, 윤리적인 단체로서의 성격을 보다 많이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일어났던 현상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천도교, 대종교, 증산교 등 19세기말 20세기 초반에 출현한 신종교들은 이 시기에 현상 유지 또는 오히려 점차 쇠퇴의 길을 걸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일제하에 비해 이 시기에 이들 종교들이 비록 ‘종교의 자유’라는 좋은 여건 속에서 활동할 수 있기는 하였지만 일제로부터 입은 손실을 쉽게 만회하지 못하였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원불교는 비록 일제 말에 일제로부터 어느 정도 손실을 입기는 하였지만 대학 등 교육부문에 대한 투자가 주효하여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고진호, 제7차 교육과정과 중등불교교육의 방향, 제7차 교육과정과 종교교육, 한국종교교육학회, 2001
강돈구, 신종교연구 서설, 종교학연구 제6집, 1987
김종서, 한말 일제하 한국종교 연구의 전개, 한국사상사대계 제6권, 정신문화연구원, 1993
배석원, 도덕과 종교, 이문출판사, 1988
이원규, 한국교회의 현실과 전망, 서울 : 성서연구사, 1996
정병조 외, 한국인의 종교, 정음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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