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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올 김용옥의 일생

Ⅲ. 도올 김용옥의 종교철학
1. 제1명제 : 종교는 신앙이 아니다. 종교는 더더욱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
2. 제2명제 : 종교의 주제는 신이 아니다. 신이 없어도 얼마든지 종교가 될 수가 있다

Ⅳ. 도올 김용옥의 저서
1. 여자란 무엇인가(1986. 3. 10.)
2. 동양학 어떻게 할 것인가(1986. 6. 15. 민음사판 : 1985. 1. 15.)
3. 루어투어 시앙쯔(윗대목․아랫대목, 1986. 10. 9.)
4. 중고생을 위한 철학강의(1986. 12. 16.)
5. 어찌 묻힌단 말 있으리오(1986. 12. 16.)
6. 아름다움과 추함(1987. 4. 1.)
7. 절차탁마대기만성(1987. 5. 21.)
8. 이땅에서 살자꾸나(1987. 5. 21.)
9. 새츈향뎐(1987. 12. 30.)
10. 노자철학 이것이다(1989. 3. 8.)
11. 나는 불교를 이렇게 본다(1989. 5. 10.)
12. 노자 ― 길과 얻음(1989. 11. 16.)
13. 도올 김용옥의 신한국기(1990. 2. 26.)
14. 백두산신곡․기철학의 구조(1990. 4. 25.)
15. 독기학설(1990. 7. 20.)
16. 시나리오 장군의 아들(1990. 7. 20.)
17. 태권도철학의 구성원리(1990. 9. 20.)
18. 도올세설(1990. 11. 10.)
19. 대화(1991. 3. 20.)
20. 도올논문집(1991. 11. 30.)

Ⅴ. 도올 김용옥과 과학시대

Ⅵ. 도올 김용옥의 강의 사례
1. 퇴계의 첫 편지
2. 고봉의 첫 편지
3. 퇴계의 첫 대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이란 흔히들 "살아야한다!"고 하는 외침에서 인생을 느낀다고 여긴다. 그러나 그 외침은 항상 거짓말이이다. 왜냐하면 이미 살아있기에 그런 몸부림을 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생의 본질은 `살아야한다`가 아니라 `무엇을 향하여 계속 움직여야겠다.`는 점을 알아야 제대로 파악한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을 향하여 움직이느냐에 따라 인간들마다 질적 차이를 보인다. 사실상 인간은 이미 살아 있는 존재이다. 그래서 구태여 "살아야겠다."는 각오는 잘못된 목표점이다. 이미 움직이고 있는 마당에 문제되는 것은 그 움직임이 무엇을 위하고 무엇을 향하는 움직임이냐 하는 점이다. 바로 인간의 `창조성`에 관한 문제이다. 즉 인간은 무언가 자꾸만 창조에 나서서 그것을 자기 것으로 삼는다는데 그 본질이 있다. 내 것으로 갖기 위해 창조에 나서는 것이 인간의 참 모습이다. 김용옥의 본질은 김용옥은 무엇을 자기 것으로 삼기 위해 창조 활동에 나서고 있는가를 탐색하는데 있다. 그가 갖고자 한 것은 자기 나름대로의 세계관이요 진리관이요 인생관이다. 사실은 다 같은 개념이다. 우리는 그가 갖고자 하는 것이 정말 제대로 세계와 인생과 진리를 표출하고 있는가를 살피면 된다. 우리는 김용옥의 `자기 것 갖기` 과정을 통해서 진리를 찾아내고 인생관을 정립하고 바깥 세계관을 구성하는 요령과 재주를 마음껏 구경하고 있다. 김용옥이 강의하기 전에 대중들은 그저 "살아야한다", "살아야겠다."라는 구호 아래서만 자기를 인식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자기 활동이 제대로 된 인생 방향이 아님을 김용옥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김용옥의 외침 속에서 성도의 옛사람을 규명하는 기회를 갖는 것은 곧 다시금 주님이 주신 진리의 본질을 보다 명확히 하는 자세이다. 만약 이런 작업을 외면한다면 십자가의 의의를 자기의 죄와 연관 지워서 정립하려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감추고 싶어 하는 사람일 것이다.
왜냐하면 성도는 사실상 김용옥 같은 사람으로서 십자가에 의해 구원 안에 들어와 있다는 현실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사는 자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강준만(2001), 이문열과 김용옥, 인물과 사상사
◇ 김용옥(2008), 논어한글역주, 통나무
◇ 김용옥(2006), 논술과 철학 강의, 통나무
◇ 김용옥(2000), 노자와 21세기, 통나무
◇ 김용옥(1996), 아름다움과 추함, 통나무
◇ 김상태(2007), 도올 김용옥 비판, 옛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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