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학교][시범학교의 정의][시범학교의 목적][시범학교의 운영][시범학교의 사례][시범학교 관련 제언]시범학교의 정의, 시범학교의 목적, 시범학교의 운영, 시범학교의 사례, 시범학교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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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범학교의 정의

Ⅲ. 시범학교의 목적

Ⅳ. 시범학교의 운영

Ⅴ. 시범학교의 사례

Ⅵ. 시범학교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범학교의 교사들은 보고회가 다가오면 학생들을 자습을 시켜 놓고 보고회를 대비해서 학급의 환경구성과 실적물들을 정리하고 꾸며내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시범과제운영과 학생들의 학습지도는 서로 거리가 먼 별개의 문제로 취급되고 있다. 시범과제를 추진하는 목적은 교육의 대상인 학생들이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정해진 기간동안 주어진 특정한 과제에 대해서는 일반학교의 학생들보다는 더 많은 이익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선학교에서 몇몇 교사들은 과제추진에 대한 열의보다는 승진하는 데 필요한 점수와 상급기관에 자신들의 교육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난”을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 교사들은 “시범보고회는 학생들과는 전혀 상관없이 주무교사가 혼자 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과제가 추진되는 과정이 어떻게 되었던 보고회만 “화려하고, 성대하게” 하면 시범학교 운영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보고회에 참석하는 상급기관의 관리자나 일반 학교에서 온 교사들은 하루 동안 이루어지는 보고회를 통해 1~2년 동안 운영한 시범과제에 대한 결과만 확인한다. 추진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이나 시범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과 아동들의 활동에 대한 ‘사실’에 대해서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다.
교장이나 교감, 또는 학교의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는 주임급 교사들이 시범학교를 신청하는 이유는 일정한 기간동안 시범과제를 추진하므로 써 승진과 이동에 도움이 되는 “가산점수”를 받기 위한 것이다. 특히 승진을 계획하고 있는 교사들은 전보 희망을 할 때, ‘도’, ‘교육부’ 단위의 시범학교를 운영할 계획이 있는 학교로 희망을 하는 경우도 많다. 시범학교를 운영한 다음해에는 교사들의 이동이 일반학교보다 훨씬 많다.
교원승진임용의 규정에서 교사들의 능력과 실적을 통한 가산점수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면서 교장이나 교감보다 일반교사들이 스스로 근무하는 학교가 시범학교로 지정되기를 원하는 추세다.
참고문헌
* 경북 안동초등학교(1996), 교육부 지정 영어교육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교육부(1995), 교육부 지정 연구·실험, 시범학교 교육 실천 사례집, 장학 자료 제107호, 서울 : 범신사
* 교육부지정 연구시범학교 운영협의회(2004)
*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1998),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탐색실천, 교육부지정 열린교육 시범학교운영보고서
* 서울특별시교육청(2004), 연구(실험·시범)학교 운영 계획
*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0), 연구시범학교 운영결과 일반화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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