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가치,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특징,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절차,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적용,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가치

Ⅲ.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특징

Ⅳ.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절차

Ⅴ.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적용

Ⅵ.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성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TAI는 수학교과에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을 결합한 수업모형으로 개발된 것이다. TAI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개발되었다.
첫째는 수학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개인차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의 능력에 따른 학습과제를 차별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에 협동적 동기를 결합시켜서 학습효과보다 수학에 대한 학습동기를 더욱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왜냐하면 수학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수업진행에 소외되자 않고 자기 수준에 맞는 수학적 능력을 계속해서 증진시킬 수 있고, 우수한 학생들도 자신의 능력에 따라 높은 수준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둘째는 협동학급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상호의존성 효과를 얻기 위해서이다. 교사에게나 우수한 학생에게 수학적 기초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수업진행에 있어서 매우 부담스럽거나 거추장스러운 존재로 간주된다. 그러나 협동하급에서는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관계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능력이나 개성의 차이 없이 모두 긍정적으로 대인관계를 가지고 학습을 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셋째는 수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수업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개인차 문제를 수업에 적용시키는 문제는 오랫동안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참고문헌
김경희(1998), 협동 학습을 통한 시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효(1995), 현대 초등수학 교육에서의 협동학습 : 인식론적 증거와 그 활용, 현대 초등교육의 탐색, 정확실교수정년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편),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 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심귀용(2002), 수준별 소집단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유복현(2001), 마인드맵 적용 TAI 자료의 제작 활용이 수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대회
이준섭(1991), 협동학습 기법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