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교육)의 정의,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수학과(수학교육) 기본 방향, 수학과(수학교육) 목적, 수학과(수학교육) 내용, 수학과(수학교육) 교재연구, 수학과(수학교육) 발문 사례와 교수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수학교육)의 정의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Ⅳ. 수학과(수학교육)의 목적
1. 인지적 영역
1) 지식이해
2) 기능적용
2. 정의적 영역

Ⅴ.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Ⅵ.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재연구
1. 기호 ∈와 ⊂
1) ∈
2) ⊂
2. 부분집합
3. 집합의 연산
1) 합집합
2) 교집합
3) 차집합
4) 여집합
5) 서로소
4. 집합의 연산의 성질
5. 집합의 연산법칙
1) 교환법칙
2) 결합법칙
3) 분배법칙
4) 드모르간의 법칙
6. 명제의 참·거짓과 조건의 진리집합 사이의 관계
7. 명제의 부정
8. 필요조건, 충분조건과 필요충분조건
9. 수집합의 사칙연산에 대해 닫혀있다
10. 항등원과 역원
1) 항등원
2) 의 역원
11. 무리수 상등
12. 복소수 표준형
13. 복소수 상등
14. 복소수의 사칙 연산

Ⅶ. 수학과(수학교육)의 발문 사례
1. 과제의 확인을 위한 발문
2. 목표와 초점화를 위한 발문
3. 기초지식을 위한 발문
4. 직관적 사고를 위한 발문
5. 예상을 위한 발문
6. 분석력 및 추리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7. 논리적 사고를 위한 발문(검증력)
8. 종합을 위한 발문
9. 적용 및 발전을 위한 발문

Ⅷ.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수학교육)의 정의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교과이다.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첫째, 수학과의 특성을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해석하며,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로 파악하고 있다.
둘째, 수학에서의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교과이며,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학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서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정선, 학습 위계와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
셋째, 내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의 6개영역으로 구성한다.
넷째, 교수학습은 경험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사실에서 점진적인 추상화 단계로 나가는 과정으로,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여,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해하고 해결 계획을 작성하여 실행한 다음, 반성 과정을 거치는 사고 태도를 육성하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 수학의 역사上, 경문수학산책 13, 경문사, 2000
◈ 우정호, 수학학습 - 지도 원리와 방법, 2000
◈ 크리스티 매간지니·박영호 역, 마법의 수학나라, 맑은소리, 2000
◈ 황혜정 외,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2006
◈ 황혜정 외 5인,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 현종익, 수학과교수학습방법연구, 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연구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탐구해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3-1 원격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3-2 원격교육연수 실태분석3-3 원격교육 재교육 개선방안Ⅳ. 맺음말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 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

  • 기본방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과정,교수학습방법, 교육기자재활용,평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별 특징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과정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기자재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별 특징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방향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 학습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 학습3. 개인차를 존중하는 수학 학습4. 귀납적 사고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정의, 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유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자료수집,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적용방법, 향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제고 과제 분석Ⅰ. 개요1. 개별화2. 자율화3. 적극적인 교수ㆍ학습4. 다양화5. 융통성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정의Ⅲ.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전제1. 교원은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한다2. 교원이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