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발표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 목차
-
1. 교육 펑준화의 정의
2. 도입 목적
3. 장점과 단점
4. 교육 평준화 정책의 등장배경과 이념
5. 교육 평준화 정책의 정책과정
6. 찬성입장 발표
1)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2) 고등학교 교육 격차 해소
3) 지방교육의 발전 실현
4) 대도시 인구집중 억제
7. 고교평등화 문제에 대응 방안에 대한 나의 견해
- 본문내용
-
<배경설명>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시행 28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평준화정책이 지향하는 최대의 정책목표 내지 교육이념은 교육기회의 형평성이다.
1. 교육평준화의 정의
고교 평준화 정의: 쉽게 말해 일정 규모 이상의 지역에서 총 5,000명의 일반계 고등학교 입학생을 뽑을 경우, 시험을 치러 5,000등까지의 석차를 정한 뒤, 일정한 방식의 추첨을 통해 5,000명의 학생을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에 나누어 배정하는 방식이다. 지역 별로 지역별로 입학생을 뽑기 때문에 학교별로 시험을 치러 학생을 뽑는 방식과 다르다.
첫째, 모든 교육의 질을 제도적인 제약 등을 통해 틀 속에서 균질화 하는 것이다.
둘째, 높은 질의 교육을 받을 기회의 고른 제공이다.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하고 있다. 그런 점에 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 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 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
평준화 정책은 시행된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에도 규제를 두었고, High Quality의 교육이 라는 대학교육을 받을 기회를 모든 인문계고교와 실업계 고교, 그리고 특수 목적고교까지 고르게 주기 위하여 고교입시폐지와 내신 등급제 등의 여러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고교 서열화를 없애기 위한 목적) 즉, 교육평등을 통해 저 사회계층과 고 사회계층에게 동일한 교육기회를 제공한 셈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평준화 정책은 교육의 기회균등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경쟁적 체제가 아닌 협동적 교육체제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장가능성, 발전가능성, 계발가능성은 평등한 조건에 의해 보장된다는 인간주의 교육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평준화 정책은 학생의 평준화, 교원의 평준화, 교육여건의 평준화를 전제로 하여, 고등학교에서 지역을 단위로 학군을 설정하고, 학군별 추첨을 통해 학생을 학교에 균등 배정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공평한 교육기회의 보장과 교육과정의 평등화를 추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이규환, 교육개혁론, 서울: 배영사, 2002
2. 윤종혁 외 3인,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Ⅰ).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3. 박현정 외 3인,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4. 한국교육개발원,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Ⅲ) -학교 교육의 실태와 보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5. 김현진ㆍ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6.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 교육평준화 정책과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김연주, 고교 평준화 정책과 교육평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상명대 석사학위논문, 2005
8. 매일경제신문 2005년 4월 11일 기사
9. 한겨레신문 2005년 4월 4일 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