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교육운영방침, 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도덕과교육 학습부진아지도, 학습부진아 지도원리,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개념
Ⅲ. 학습부진아의 특징
Ⅳ. 학습부진아의 교육운영방침
Ⅴ. 수학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Ⅵ. 사회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1. 지역의 공간 범위이다
2. 지역을 이해하는 기본 도구인 지도의 이해이다
3. 지형의 모습을 이해하는 일이다
4. 기후의 내용을 이해하는 일이다
5. 지역의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일이다
6. 경제의 내용을 이해하는 일이다
7. 인구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는 일이다
8. 관광의 내용을 이해하는 일이다
9. 국가와 국가간의 정치적 이슈를 이해하는 일이다
10. 종교를 이해하는 일이다
Ⅶ. 도덕과교육의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교육)
Ⅷ. 학습부진아의 지도원리
Ⅸ.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
1. 반 조직
2. 지도 내용
3. 학습부진아의 지도 원리
1) 학습목표의 명시
2) 강화
3) 장점의 이용
4) 점진적 접근
5) 학습결과의 평가
6) 별도지도
7) 긍정적 태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학습 부진학생들은 정상학생에 비해 사회적 적응력이 낮다고 한다. 학습 부진학생들은 누적적인 실패의 경험으로 인하여 지적인 호기심은 물론 사물에 대한 지적인 관심조차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학교생활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생활을 영위하지 못한다. 학습 부진에 대한 선생님의 질책, 동료들로부터의 소외는 교과학습에 대한 혐오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상태를 갖게 하며, 나아가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만큼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악순환을 겪게 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 학습 부진학생은 가정생활에도 잘 적응하지 못한다. 지적 성취에 대한 가족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강한 죄책감과 가족들의 성화, 무관심에서 오는 소외감은 부적응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또한 이들은 언어 능력이나 그 밖의 기초적인 지적 기능의 열세로 인하여 동료들 간의 대화에서 소외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학습부진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 비추어 볼 때, 학습 부진의 원인은 학생 개인에 관련된 사항보다는 학교 수업과 관련된 사항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실제 학교 수업에 있어서 교사는 학생 각 개인의 특성에 알맞은 교수방법을 찾아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
와인브레너(Winebrenner, 1996)는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최적의 교수방법”은 없으며, 오직 각 학습자에게 적합한 방법이 있을 뿐이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개별화 학습이 불가능하며 이는 학습 부진의 중요 원인이 된다고 보았다. 또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성공에 대한 높은 기대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컨대, 교사가 부진학생을 학습 부진학생으로 지각하게 되면, 그 학생의 학업에서의 실패를 교사의 잘못된 수업보다는 그 학생의 지속적인 결손 요인에 의한 것으로 파악하기 쉽다.
- 참고문헌
-
박영주(1981) - 학습부진아 대책을 위한 교육적 전략, 학습지도(한국교육전서), 서울 : 동문화사
박성익(1986) -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인하(2000) - 심성훈련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윤성재(1990) -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채규만 - 학습부진의 원인과 학교의 대책, 새 교육 97년 8월호
한국교육과정 평가원(1998) - 학습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구개발 RDM 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