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규준참조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규준참조평가의 정의
2. 규준이란?
3. 역사
4. 목적
5. 장단점
6. 준거참조와 규준참조의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규준이란?
정의에서도 설명하였듯 규준참조평가에서 상호비교를 위해 필요한 기준을 규준이라 하는데 규준참조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니 예를 들어 간단히 설명하겠다.
만약 "박봄"이라는 학생이 전국단위의 수학시험에서 70점을 받았다면 그 학생의 상대적위치가 어디에 있는가를 알기 위하여 규준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국의 모든 중학생에게 검사를 실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을 대표하는 10,000명의 학생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검사를 실시한 결과 평균점수가 70점이고 표준편차가 10점이었다면 이 통계값이 규준이 된다. 70점을 얻은 박봄 학생의 상대적 위치는 규준의 평균과 같으므로 가운데, 즉 50%에 있음을 알 수 있다.


3. 역사
규준참조평가는 평가가 시작되면서부터 사용된 방법으로써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인간에 대한 평가가 산업화 이전에는 다양하고 보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졌으나 인구의 증가가 경쟁을 유발하고 특히 평가의 결과에 의하여 진학, 취업이 결정되면서 평가방법이 구조화 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강승호외,『현대 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2001
◦ 권대훈,『교육평가』,학지사, 2008
◦ 박도순외,『교육평가-이해와 적용』,교육과학사, 2010
◦ 성태제,『교육평가의 기초』,학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레포트
  • 교육평가목 차. Ⅰ. 서론1.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3) 교육평가의 절차4) 검사, 측정, 총평Ⅱ. 본론2. 교육평가의 유형1) 교수, 학습 진행에 따른 평가(1) 진단평가(2) 형성평가(3) 총합평가2) 참조 준거에 따른 평가(1) 규준참조평가(상대비교평가)(2) 준거참조평가(절대평가)(3) 능력참조평가(4) 성장참조평가3. 검사도구의 질1) 타당도2) 신뢰도Ⅲ. 결론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1) 수행평가2) 컴퓨터화 검사3) 교

  • 교육평가의 본질과 기본유형
  • -교육평가의 본질적 의미-교육과정 평가의 의미-평가에 대한 접근 방법-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1. 교육평가의 본질적 의미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교육목적의 달성 정도를 판단하고,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가늠하여 나타난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1920 - 각종 학업성취도 측정을 위한 체계적인 검사연구를 하였다.1930 -

  • [교육심리학] 효과적인 학업평가
  • 규준참조평가: 소속하고 있는 집단 속에서 한 개인이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더 성취했느냐 하는 상대적인 서열을 강조하는 평가체제이다. 규준을 중심으로 우수자와 열등자를 구분하는데 중점을 둔다.② 준거참조평가(목표지향평가): 평가대상자가 사전에 결정된 어떤 수행준거 또는 목표를 얼마나 성취하였는지에 초점을 두며, 개인의 성취수준의 유의미성을 다른 사람들이나 규준집단의 성취 정도와 상대적으로 비교하지 않은 평가를 말한다. 교육

  • 교육평가의 종류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 제2부 교육평가의 종류제5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교육평가의 주관적 판단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판단의 기준에 따르는데, 그 기준에 따라서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로 분류한다.1. 규준참조평가1)정의=상대비교평가=상대평가개인이 얻은 점수나 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에 의하여 판단하는 평가.준거나 목표의 도달 여부에 관심 없고, 서열이나 상대적 위치를 부여하여 분류하는 작

  • [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진단평가]상대평가(교육평가), 절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괄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분석
  • 평가의 단점Ⅲ. 진단평가(교육평가)1. 진단평가의 개념2. 진단평가의 기능3. 진단평가의 사례4. 진단평가의 유형Ⅳ. 형성평가(교육평가)Ⅴ. 총괄평가(교육평가)1. 총괄평가의 개념2. 총괄평가의 실시 시기3. 총괄평가의 기능4. 총괄평가 검사의 제작 절차Ⅵ. 양적평가(교육평가)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Ⅶ. 수행평가(교육평가)1. 수행평가의 필요성2. 수행평가의 특징참고문헌Ⅰ. 상대평가(교육평가)규준참조평가(nor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