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유형(규준참조 및 준거참조평가와 진단, 형성, 총합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평가의 유형

Ⅰ. 참조준거에 따른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Ⅱ. 교수 · 학습 진행에 따른 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Ⅲ. 수행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평가의 유형

1) 참조준거에 따른 평가

교육평가는 대상의 특성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므로 판단을 위한 기준
이 필요하다. 어떤 평가기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
가로 구분되며, 규준참조평가는 상대적 서열에 따라서 판단한 것이고, 준거참
조평가는 준거를 기준으로 하여 판단한 것이다.

(1) 규준참조정가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란 개인이 얻은 점수나 측정치를 비
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에 따라서 판단하는 평가를 말하며, 상
대평가라고도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제공되는 백분위(percentile), T점수,
9등급 점수(stanine)등은 모두 상대적인 서열에 따른 규준참조평가에 해당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제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

  • [교육심리학] 효과적인 학업평가
  • 교육관의 영향)② 발달적 관점: 교육은 각 개인의 발달을 최대한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따라서 교육평가도 이러한 기능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시각이다. (발달적 교육관의 영향.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가정.) 3) 학습평가의 형태* 학교에서의 평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 수행평가① 진단평가: 학년이나 학기 혹은 단원이 시작되는

  • [심리학] 브루너 Bruner & Glaser 글레이저
  • 교육 분야에 프로그램 수업과 교수기계 등을 도입하였지만 지금은 인간을 사고자(thinker)로 보는 관점을 지지하는 인지 심리학자로서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준거참조 검사, 적성 측정에서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 그리고 학습과정과 전문성(expertise)의 본질에 관한 분석 등 학습이론과 교수를 연결하는데 있어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현재 인지이론을 교과목 평가에 적용하는 것과 학습에 대한 현대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훈련

  • 교육평가 레포트
  • 교육관을 실현시키기가 어렵다.선발적 교육관발달적 교육관인본주의적 교육관기본가정특정소수만 교육을 받을 능력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교육을 받을 능력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교육을 받을 능력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대한 책임학습자교사학습자 및 교사강조되는 평가대상학습자의 개별특성교육방법전인적 특성관련된‘검사관’‘측정관’‘평가관’‘총평관’관련된 평가 유형규준참조평가(상대평가)준거참조평가(절

  • [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 10장. 교육평가의 유형【상대기준평가(규준기준평가)와 절대기준평가(준거기준평가)】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에 절대기준평가를 도입하였지만 절대기준평가란 말만 사용했을 뿐이지 제대로 실행되지는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에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학생들의 성취도를 15등급으로 나누는 내신제도가 시행된 것은 절대기준평가가 실제로 실행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되고도 남는다.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