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론] 로봇청소기의 성능, 기능 개선 컨셉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조사 배경
2. 자료 조사
2.1 신문
2.2 소비자 리뷰
2.3 논문
3. F.G.I.
- 본문내용
-
2.1.2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련 선행 연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들어 컨버전스 제품의 출시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하나의 제품 안에서 많은 기능들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첨단 기술제품인 만큼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컨버전스 제품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제품, 즉 혁신제품으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혁신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고찰은 컨버전스 제품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 할 것이다. Moore(1991)에 의하면 첨단 기술이 집약된 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바로 캐즘(chasm)을 극복하느냐, 극복하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캐즘이란 첨단 기술제품이 처음 시장에 소개될 때 진보적 성향의 소비자 들에게는 환영을 받지만 주류시장의 소비자들에게 파급되지 못한 채 곧 시장에서 소멸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일종의 혁신에 대한 저항(resistance to
innovation)인 셈이다. 물론 이러한 혁신저항은 혁신수용의 반대 개념이 아니라 수용 및 확산으로 이어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Ram 1987). 대개의 신제품은 그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이 어느 정도 극복된 후에야 보급되기 시작하며 (유필화, 이승희 1994), 특히 기술 제품의 경우 그러한 경향은 더욱 크다는 것 이다. 기존의 소비재 및 산업재 연구에서도 이러한 혁신저항과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 왔다(유필화, 이승희 1994; 장대련, 조성도 2002; Ram 1987, 1989; Sheth 1981). 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개념적/실증 적인 연구들이다. 예를 들어 Sheth(1981)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기존의 습관과 지각된 위험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이후 Ram(1989)에 의해 실증적으로 입증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