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특징,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편찬,개발방향,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변화,장점,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의 특징

Ⅲ.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의 편찬 방향

Ⅳ.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의 개발 방향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 내용의 수준별 제시
3.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수용
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Ⅴ.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의 변화
1. 외형의 변화
2. 내용의 변화

Ⅵ.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의 장점
1. 사회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반영
2.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도
3.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
4.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학습자료 및 아이디어 활용

Ⅶ. 사회과교과서(사회교과서)의 활용 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중 우리나라 수업과정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교과용 도서라는 점을 감안하여, 교과용 도서를 개발할 때 논의되었던 의견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교과용 도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개발될 수 있다.
첫째, 기본과정만을 교과서에 제시하고 심화 내용 및 보충 내용은 별도의 자료로 개발하여 제시하는 안이 있다. 둘째, 기본과정 뿐만 아니라 심화보충과정의 내용을 한권에 합본하는 방식이 있다. 교과서에 제시하는 경우에도 제시되는 학습자료의 내용과 정도에 따라 두 가지 안이 있다. 첫 번째 안은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학습내용들을 교과서에 모두 제시하는 방안과 심화보충학습의 학습 과제만을 교과서에 제시하고 학습 과제와 관련된 학습자료는 지도서에 제시하는 방안이다.
교과서와 분리하여 심화보충형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경우, 심화보충형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정도가 매우 낮을 가능성이 있는 반면, 교과서와 합본할 경우, 활용도는 높을 수 있으나 교과서의 양이 증가하여 학습자들과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부담을 가중할 우려가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보충 과정을 교과서에 제시하는 것은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화과정으로 명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 내용을 다양하게 차별화하여 교과서에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과서에 심화과정만을 제시하는 것이 외형적으로 보충학습을 필요로 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활동 기회를 차단하고 그 결과 학습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회과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의미를 심화보충형을 분류하여 이원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심화와 보충이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는 유형으로 제시할 수 있다. 교과서에는 심화보충형 과제만을 제시하여 선택형 심화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학습 시간을 안내하고, 구체적으로 학습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읽기자료 등의 보조자료는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하여 안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복, 교과서 체제 개선 연구, 한국 교육 과정 연구회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 김용만,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1986
*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1998
* 교육부, (7차)사회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정세구, 사회과 교육의 과제, 서울 : 배영사, 1980
* 최석진,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도서 개발 지침 연구, 연구보고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사회과 교과서를 처음으로 지역별로 개발하여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실현하는 전기를 마련하였고, 1995학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되었던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구성 권한을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상당한 정도로 지방 단위에 이양하여, 교육과정의 분권화, 구조의 다양화, 내용의 적정화, 운영의 효율화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주요 특징으로 내세웠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개념,유형,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배경,구성요소,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편찬실태,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사례,시사점 분석
  •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유형Ⅳ.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배경Ⅴ.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구성요소Ⅵ.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편찬 실태Ⅶ.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사례1. 경기도 지역화 교과서 편찬 의의2. 경기도 지역화 교과서 편찬 방향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먼저 교육과정의 지역화 의미는 중앙정부나 교육자치단체에서 마련한 지침과 내용 기준을 교육 자치 단체나 단위 학교에서 지역의 요구와 특성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작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사회과는 제1차 교육 과정과는 달리 지리, 역사, 공민의 내용을 학년별로 체계화한, 이른바 ‘三’자 형의 내용 선정 과 배열이 이루어졌다. 즉 1학년에 지리, 2학년에 역사, 3학년에 공민을 중심으로 사회과의 본질을 살피는 방향으로 편성되어 인간 및 사회 현상에 대한 공간적 이해, 시간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문제에 대해 접근하도록 구성하였다.  내용면에서 1학년은 지역 확대법에 따라 향토, 국토 이해, 애향심과 애국심, 자연의 개발과 이용, 국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사회과교육 일반화발견수업지도1. 일반화 발견수업지도의 특징1) 일반화의 뜻일반화는 개념들 간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서 원리, 법칙을 말하며 사실 지식에 의하여 입증된다.2) 일반화의 지도 방법일반화 지식은 불확실한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자기경험을 반성해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입증하여 점차 확실한 상황으로 옮겨 가는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밟는다. 따라서 제시된 불확실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설을

  • [북한교과서]북한교과서의 권위, 체제, 북한교과서의 내용, 북한교과서의 국어교육, 역사교육, 북한교과서와 남한교과서의 비교 분석
  • 사회주의 교육테제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긍정적 모범으로 감화시키는 것은 사상 교양의 기본 방법의 하나이다라는데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즉 김일성과 김정일을 긍정적 모범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그들의 사상과 행동을 따라서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김일성과 김정일을 긍정적 모범의 대상으로 설정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존경심을 일깨워주어 우상화하려는 교육적 의도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Ⅲ. 북한교과서의 체제북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