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교육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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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스웨덴의 교육개혁

1. 스웨덴 교육의 특징과 개혁 배경
2.교육개혁의 내용
1) 학교선택권 제도 도입
2) 주식회사형 학교 설립
3) 학교정보 공개
4)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Ⅱ. 핀란드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현재 핀란드의 교육정책
3. 교육개혁의 내용
1) 학교제도의 개혁
2) 교사양성 시스템 개선
3) 국가 교육 시스템의 구조개혁
4) 행정 시스템의 개혁

Ⅲ. 독일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의 내용
1) 교육개혁의 방향
2) 초중등교육의 개혁
3) 학제 개혁
4) 대학교육의 개혁

본문내용
Ⅱ. 핀란드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기존 농경사회에서 1960년대에 이르러 산업화국가 그룹에 합류함에 따라 최우선 모표가 경제성장이 되었다. 이로인해 1960년대 핀란드의 사회정책의 기조가 사회정책을 늘림으로써 소비를 늘리고, 그 결과 재화와 서비스, 사회활동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인적 자본' 이론이 급부상하게 되었는데, 이 이론은 사람에 대한 투자(교육)로 핀란드의 경제성장을 이룩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사회 정책의 근본이념이 바뀜에 따라 핀란드는 교육에 더욱 투자를 늘리고 산업화라는 새로운 현실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시스템 창출을 시작하게 되었다.

2. 현재 핀란드의 교육정책
1) 선택사항인 유치원 교육은 만 6세에 시작
2) 종합학교의 의무교육은 만 7세부터 16세
3) 일반고등하교 또는 직업학교는 만 16세부터 18세
4) 고등교육은 공적 재정지원이 이루어지고, 해당 연령대의 65%가 받음
5) 고등교육에 대한 공공지출 규모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음

3. 교육개혁의 내용
1) 학교제도의 개혁
*종합학교 개혁(comprehensive school)
종합학교는 핀란드 공교육 개혁의 처음이자 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종합학교는 7세~15세에 이르는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한 캠퍼스에서 가르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학교에 따라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통합된 곳도 있음) 한 캠퍼스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학급도 무학년제(none-graded system, mixed age group)로 구성되며 이들은 공통된 주제로 담임교사에게 프로젝트 학습 주제를 부여받아 수행한다. 또한 영재 학생과 보통 학생,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한 교실에서 공부한다.
종합학교에서 가장 신경을 쓰는 원칙은 바로 이질집단(heterogeneous group)을 한 공간에서 교육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우수아와 부진아를 한 공간에서 가르친다는 개념이다.한국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스웨덴
'실용교육'의 선두주자 스웨덴 빅토르 뤼드베리스콜란 / 미래한국재단 편, 지방자치.
통권234호 (2008년 3월), pp.109-111, 서울 : 미래한국재단, 2008.03.01
노벨과 교육의 나라 스웨덴, 박두영, 북콘서트, 2008
http://h21.hani.co.kr/arti/world/world_general/24377.html
http://jinboedu.jinbo.net/bbs/zboard.php?id=publication&no=578

핀란드
http://blog.naver.com/ksk53199?Redirect=Log&logNo=90084620049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0/18/2010101801178.html
에르끼 아호의 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에르끼 아호 외 2인, 김선희 옮김, 한울림, 2010

독일
http://cafe.naver.com/luckyuha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5
인재강국 독일의 교육, 김창환, 신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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