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교육 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스웨덴의 교육개혁
1. 스웨덴 교육의 특징과 개혁 배경
2.교육개혁의 내용
1) 학교선택권 제도 도입
2) 주식회사형 학교 설립
3) 학교정보 공개
4)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Ⅱ. 핀란드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현재 핀란드의 교육정책
3. 교육개혁의 내용
1) 학교제도의 개혁
2) 교사양성 시스템 개선
3) 국가 교육 시스템의 구조개혁
4) 행정 시스템의 개혁
Ⅲ. 독일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의 내용
1) 교육개혁의 방향
2) 초중등교육의 개혁
3) 학제 개혁
4) 대학교육의 개혁
- 본문내용
-
Ⅱ. 핀란드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배경
기존 농경사회에서 1960년대에 이르러 산업화국가 그룹에 합류함에 따라 최우선 모표가 경제성장이 되었다. 이로인해 1960년대 핀란드의 사회정책의 기조가 사회정책을 늘림으로써 소비를 늘리고, 그 결과 재화와 서비스, 사회활동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인적 자본' 이론이 급부상하게 되었는데, 이 이론은 사람에 대한 투자(교육)로 핀란드의 경제성장을 이룩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사회 정책의 근본이념이 바뀜에 따라 핀란드는 교육에 더욱 투자를 늘리고 산업화라는 새로운 현실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육시스템 창출을 시작하게 되었다.
2. 현재 핀란드의 교육정책
1) 선택사항인 유치원 교육은 만 6세에 시작
2) 종합학교의 의무교육은 만 7세부터 16세
3) 일반고등하교 또는 직업학교는 만 16세부터 18세
4) 고등교육은 공적 재정지원이 이루어지고, 해당 연령대의 65%가 받음
5) 고등교육에 대한 공공지출 규모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음
3. 교육개혁의 내용
1) 학교제도의 개혁
*종합학교 개혁(comprehensive school)
종합학교는 핀란드 공교육 개혁의 처음이자 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종합학교는 7세~15세에 이르는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한 캠퍼스에서 가르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학교에 따라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통합된 곳도 있음) 한 캠퍼스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학급도 무학년제(none-graded system, mixed age group)로 구성되며 이들은 공통된 주제로 담임교사에게 프로젝트 학습 주제를 부여받아 수행한다. 또한 영재 학생과 보통 학생,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한 교실에서 공부한다.
종합학교에서 가장 신경을 쓰는 원칙은 바로 이질집단(heterogeneous group)을 한 공간에서 교육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우수아와 부진아를 한 공간에서 가르친다는 개념이다.한국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스웨덴
'실용교육'의 선두주자 스웨덴 빅토르 뤼드베리스콜란 / 미래한국재단 편, 지방자치.
통권234호 (2008년 3월), pp.109-111, 서울 : 미래한국재단, 2008.03.01
노벨과 교육의 나라 스웨덴, 박두영, 북콘서트, 2008
http://h21.hani.co.kr/arti/world/world_general/24377.html
http://jinboedu.jinbo.net/bbs/zboard.php?id=publication&no=578
핀란드
http://blog.naver.com/ksk53199?Redirect=Log&logNo=90084620049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0/18/2010101801178.html
에르끼 아호의 핀란드 교육개혁 보고서, 에르끼 아호 외 2인, 김선희 옮김, 한울림, 2010
독일
http://cafe.naver.com/luckyuha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5
인재강국 독일의 교육, 김창환, 신정,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