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로 의도된 학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것이다.
시각장애 학교 교육과정은 일제하의 맹학교 교육과정, 미군정기의 맹학교 교육과정, 정부수립 이후의 맹학교 교육과정을 거쳐 제1차 교육과정이 탄생하게 되었다.
제1차 맹학교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배경으로 하여 나타났으며 기존의 정부수립 이후의 맹학교 교육과정이 교과의 종류나 교과 시간배당은 물론 교과의 지도목표나 내용에 있어서도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살리지 못하였기 때문에 제1차 맹학교 교육과정으로 개정된 것이다.
제 2차 맹학교 교육과정이 제정되기 전의 일반학교 교육과정(부령 제310호, 제325호, 제350호)과 1979년 개정된 농학교 교육과정(부령 제424호)에는 국민교육헌장 이념구현을 위한 국민적 자질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기술교육의 쇄신을 교육과정 구정의 기본방침으로 삼았으나 맹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그 언급이 없었다. 따라서 제 2차 맹학교 교육과정이 제정되게 된 것이다.
제 3차 맹학교 교육과정으로의 개정 배경은 먼저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보면 제5공화국의 출범, 1980년 7월 30일의 교육개혁조치를 들 수 있으며, 다음으로 교육과정 이론적 측면에서 보면 교육과정의 적합성(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적합성) 문제와 인간중심 교육과정관의 중시 등이다. 교육과정의 불합리성 측면에서는 내용의 정선 및 수준의 적정화이고, 맹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측면에서는 197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후속조치인 자료의 미비와 이를 개발하거나 정착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한데 기인하였다. 이를 배경으로 제 3차 교육과정이 나오게된 것이다.
제 4차 시각장애 학교 교육과정은 특수교육의 질적 변화에 대한 요구, 장애인의 조기교육에 대한 요구,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요구, 학교의 자율적 운영기능의 강화, 학생욕구의 증대 등 새로운 요구와 문제점이 노출됨에 따라 제 4차 교육과정이 제정이 되었다.
참고문헌
이유훈, 정대영, 정동영 (1994). 한국 특수학교 변천사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교육인적자원부 (1998). 특수학교교육과정해설(Ⅱ), (Ⅲ). 교육인적자원부
김동연 (1991). 시각장애아의 지도. 대구: 도서출판 동아문화사
한국맹인복지연합회 (1996). 맹인의 교육과 복지.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선희(2003). "새로인 개편된 이료과 교과서" 맹인복지, 2003년 2월호
김기창(2002). "시각장애 교육의 과제와 전망" 맹인복지, 2002년 12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로 인해 크게 성공한 인물
  • 시각장애 1급, 무수정체안과 망막박리, 초 자체 출혈로 3회 수술 후 좌안 0.02 우안 전맹.- 2남 2녀의 2남으로 다복한 가정에서 자람.- 특별장애인시험 1호로 고등학교 입학.1977. 3.~1980. 2. 도대구시대 륜 고등학교(졸)- 1980. 3.~1984. 2. 대 구 대 학 교(졸)특수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1987. 3.~1989. 2. 대구대학교 대학원(석사졸)특수교육학과 시각장애아교육전공1996. 9.~2000. 2. 대구대학교 대 학 원(박사과정수료)특수교육학과 시각장애아교육전공- LG 복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시각장애유아의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부모나 친구들의 눈맞추기나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지 못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도 생긴다.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사회성 기술들이 시각장애학생들에게는 구체적으로 교육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분리시

  • [아동 교육] 특수 아동의 이해-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
  • -특수아동의 이해-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목차-1. 개념 및 정의1) 시각기관과 시각과정2) 시각장애의 정의2. 원인 및 출현율1) 원인2) 출현율3. 진단평가1) 평가의 목적2) 선별검사3) 눈 검사4) 심리교육적평가5) 유아의 시력검사4. 분류 및 특성1) 분류2) 시각장애아의 특성 5. 교육 및 지도1) 교사2) 취학 전의 지도3) 취학 후의 지도4) 교육과정Ⅰ. 개념 및 정의1. 시각기관과 시각과정감각기관은 외부세계와 인간의 내부세계를 연결시

  • [사회복지] 시각장애의 지도방법과 과제
  • 시각적 특성에 알맞은 조명 방식과 조도 수준, 활자의 크기, 독서 거리 및 칠판에서의 거리, 책상 면의 기울기 등이 밝혀진다면, 저시력 학생들이 읽기나 쓰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그러나 현재 시각장애 학교에서는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점자를 사용하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어, 저시력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되어 있는 것과 관련하여 많은 시각장애아 교육 영역 관계자들이 저시력 학생들의 교육적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