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정의,성격, 한국화(한국전통회화)역사적전개,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교수학습방법, 한국화지도 운영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정의와 성격
Ⅲ.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역사적 전개
Ⅳ.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목표
2. 교수․학습 대상
3. 교수․학습 과정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4. 교수·학습 방법
5. 교사의 역할
1)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유도하는 매개자의 역할
2)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
3)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공감자의 역할
4) 흥을 돋구어 주는 학습환경 조성자의 역할
Ⅴ.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운영 방향
Ⅵ.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과정을 통한 한국화 교육의 변천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소학교령 시대에서 보통교육령 시대(1895 - 1910)는 <도화> 교과목이 설치되고 미술교과서『도화임본』4권이 1907 - 1908년에 발행되는데, 이 시기는 “모필에 의한 ‘모사기술 중심의 서양화 수용 임화교육”으로 규정 된다. 일제시대의 조선교육령 시대(1910 - 1945)는 초기에 임화, 사생화, 고안화를 모필과 먹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했는데, 표현양식은 투시원근법 등의 서양화법을 도입했으나 “색채·명암·음영 등에 의한 양감이나 질감 등을 볼 수 없는 ‘묵선 중심의 약화식’ 표현”에 의한 “용기․ 도구류․동물류․과일류”의 소재를 많이 다루었다.
이어서 1920년대에는 사생화와 기억화를 모필로 표현하면서 연필, 색연필, 수채물감 등의 다양한 재료로 그리도록 했고, 1930년대 후반부터는 임화교육이 약화되고 사생화와 상상화를 중시하면서 크레용이 도입되고, “‘묘사능력의 육성’, ‘감상능력의 양성’, 그리고 ‘창조능력의 향상’”이라는 도화교육의 목적을 제시했다.
1945년 해방 이후 <미술> 교과목으로 개칭된 후, 한국화 교육은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제3차 교육과정기(1973 - 1981)에 이르러 교육과정에 “회화 표현 활동에 있어서는 크레용, 크레파스, 그림물감, 먹, 풀물감, 잉크 기타 필요한 것을 사용하되, 먹을 다룰 때에는 특히 고학년의 묵화지도에 유의한다.”는 미술 지도상의 유의점이 명시되고, 3-6학년 교과서에 한국화가 몇 점씩 실린다.
1981년 제4차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한국화 교육이 한층 강조되고 ‘한국화’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도입된다. 미술과의 지도내용을 보면 “국민 학교에서부터 점차 학년이 높아 갈수록 우리나라 미술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게 하고 긍지를 가지게 하며 궁극적으로 그것을 계승, 발전하도록 하는 주체성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선정한다.”는 것이다.
교과서에서는 3학년에 ‘수묵화’ 용어가 등장하고 ‘경험한 것 그리기’와 ‘재미있는 방법으로 나타내기’에서 “재미있게 보았던 일, 즐거웠던 일들을 주제가 잘 나타나도록 대담하게 수묵화 등으로 그려봅시다.”, “붓과 먹의 특성을 살려, 주제를 대담하게 그려봅시다.” 그리고 “먹물이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며 “수채 물감의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자는 학습
- 참고문헌
-
강선학, 현대한국화론, 재원, 2003
김영나, 20세기의 한국미술, 예경, 2003
김수경, 중학교 한국화 표현지도를 위한 학습과정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나정윤, 중학교 한국화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실태분석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서울 : 문예출판사, 1997
이동주, 우리나라의 옛그림, 학고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