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정의,성격, 한국화(한국전통회화)역사적전개,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교수학습방법, 한국화지도 운영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정의와 성격

Ⅲ.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역사적 전개

Ⅳ.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목표
2. 교수․학습 대상
3. 교수․학습 과정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4. 교수·학습 방법
5. 교사의 역할
1)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유도하는 매개자의 역할
2)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
3)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공감자의 역할
4) 흥을 돋구어 주는 학습환경 조성자의 역할

Ⅴ.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운영 방향

Ⅵ.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을 통한 한국화 교육의 변천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소학교령 시대에서 보통교육령 시대(1895 - 1910)는 <도화> 교과목이 설치되고 미술교과서『도화임본』4권이 1907 - 1908년에 발행되는데, 이 시기는 “모필에 의한 ‘모사기술 중심의 서양화 수용 임화교육”으로 규정 된다. 일제시대의 조선교육령 시대(1910 - 1945)는 초기에 임화, 사생화, 고안화를 모필과 먹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했는데, 표현양식은 투시원근법 등의 서양화법을 도입했으나 “색채·명암·음영 등에 의한 양감이나 질감 등을 볼 수 없는 ‘묵선 중심의 약화식’ 표현”에 의한 “용기․ 도구류․동물류․과일류”의 소재를 많이 다루었다.
이어서 1920년대에는 사생화와 기억화를 모필로 표현하면서 연필, 색연필, 수채물감 등의 다양한 재료로 그리도록 했고, 1930년대 후반부터는 임화교육이 약화되고 사생화와 상상화를 중시하면서 크레용이 도입되고, “‘묘사능력의 육성’, ‘감상능력의 양성’, 그리고 ‘창조능력의 향상’”이라는 도화교육의 목적을 제시했다.
1945년 해방 이후 <미술> 교과목으로 개칭된 후, 한국화 교육은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제3차 교육과정기(1973 - 1981)에 이르러 교육과정에 “회화 표현 활동에 있어서는 크레용, 크레파스, 그림물감, 먹, 풀물감, 잉크 기타 필요한 것을 사용하되, 먹을 다룰 때에는 특히 고학년의 묵화지도에 유의한다.”는 미술 지도상의 유의점이 명시되고, 3-6학년 교과서에 한국화가 몇 점씩 실린다.
1981년 제4차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한국화 교육이 한층 강조되고 ‘한국화’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도입된다. 미술과의 지도내용을 보면 “국민 학교에서부터 점차 학년이 높아 갈수록 우리나라 미술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게 하고 긍지를 가지게 하며 궁극적으로 그것을 계승, 발전하도록 하는 주체성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선정한다.”는 것이다.
교과서에서는 3학년에 ‘수묵화’ 용어가 등장하고 ‘경험한 것 그리기’와 ‘재미있는 방법으로 나타내기’에서 “재미있게 보았던 일, 즐거웠던 일들을 주제가 잘 나타나도록 대담하게 수묵화 등으로 그려봅시다.”, “붓과 먹의 특성을 살려, 주제를 대담하게 그려봅시다.” 그리고 “먹물이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며 “수채 물감의 번지는 성질을 살려 표현”하자는 학습
참고문헌
강선학, 현대한국화론, 재원, 2003
김영나, 20세기의 한국미술, 예경, 2003
김수경, 중학교 한국화 표현지도를 위한 학습과정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나정윤, 중학교 한국화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실태분석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서울 : 문예출판사, 1997
이동주, 우리나라의 옛그림, 학고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의,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전개,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지도방법, 한국전통회화교육 문제점,대안
  • 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의의와 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전개,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지도방법,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문제점과 대안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회화(한국화)의 의미Ⅲ. 한국전통회화(한국화)의 종류1. 수묵화2. 수묵담채화3. 수묵채색화4. 채색화Ⅳ.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의의와 동향Ⅴ.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전개1. 준비과정의 활동1) 예습과제의 활용2) 학습

  • [초등미술교육]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 관해서...
  • 교육은 20세기 초반부터 발흥되어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그 절정을 이루었고, 이러한 생각이 미술교육의 관점을 미술기능을 기르는 것에서 정신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교육의 무게 중심을 옮겨놓는 역할을 했다. 듀이의 교육관과 예술론이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으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첫째, 교육에서 아동의 흥미가 중요하다는 듀이의 신념은 미술교육에서도 학습자가 하기 원하는 것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측면으로 전개되었다. 둘째, 아동의 자유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목 차Ⅰ. 다중지능이론 ① 다중지능의 정의②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③ 다중지능이론의 이론적 배경④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기능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학습지도 측면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느냐 하는 점에 있어서는 아직 명백하지 않다. 일부학자들이 포스트모던적 교육과정론을 제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떠한 교육목적 아래, 어떠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어떠한 방법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는가 하는 것이 명백하지 아니한 것이다.포스트모더니즘의 학습지도 측면에서의 교육학적 전개는 포스트모던 교육설이라는 이름으로 직접 전개되기보다는 오히려 다문화 교육석이나 구성주의 교육설이라는 이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 회화시기(4-6세)3) 사고적 회화시기(5-8세)4) 도식적 양식기(7-10세)5) 도식적 양식 탈피기(8-12세)6) 미적 관심의 쇠퇴기(9-11세)7) 사춘기(12-15세)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재구성1. 교수․학습 목표의 상세화2. 단원별 시간 운영 계획 수립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DBAE수업모형1. DBAE의 정의2. DBAE 교수의 특징1) 미술 창작2) 미술 비평3) 미술사4) 미학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