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지도(수학교육,학습)특성,응용성, 수학지도(수학교육,학습)동향, 수학지도(수학교육)조작놀이학습, 수학지도(수학교육,학습)문제점,사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특성
1. 추상성
2. 형식성
3. 이상성
4. 일반성
5. 특수성
6. 계통성
7. 논리성

Ⅱ.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응용성

Ⅲ.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동향
1. 미국
1) 강조점
2) 약화된 내용
2. 일본

Ⅳ.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와 조작놀이학습
1. 수학 학습의 지도에서 조작 놀이 활동의 중요성
2. 수학 교육의 조작 놀이 활동과 구성주의

Ⅴ.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와 통합학습

Ⅵ.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문제점

Ⅶ.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사례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Ⅷ.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방법
1. 개념형성 학습의 지도 과정
2. 발견학습의 지도 과정
3. 계산기, 컴퓨터 등 다양한 교육 기자재를 문제 해결 과정에 적절하게 활용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특성
1. 추상성
개념 형성 학습 등 - 1, 2, 3, 직육면체, 각뿔 등
2. 형식성
덧셈계산 형식 ↔ 소수 분수의 계산 형식 ↔ 유리수의 계산 형식
3. 이상성
사물의 현상에는 없지만 이상적 조건을 붙여서 개념 형성
4. 일반성
개념을 확장하여 일반 개념 형성
5. 특수성
일반 형식을 특수, 구체적 문제에 적용
6. 계통성
기초 내용 → 다음 단계의 내용을 만들어 가는 체계
7. 논리성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 기능 숙달 → 적용
Ⅱ. 수학지도(수학교육, 학습)의 응용성
수학을 학습하는 중요한 이유는 수학적 지식을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응용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수학 수업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소재는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와 관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이 없으면, 학생들에게 수학을 결코 의미 있는 과목이 되지 못할 것이다.
수학의 응용과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는 것은 수학적 모델링 활동이다. 모델링 과정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친다. (1)현상을 관찰하고 현상의 고유한 특성을 문제 상황으로 기술하고 문제에 영향을 주는 변수와 같은 요소를 찾아낸다. (2)현상에 대한 모델을 얻기 위해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추측하고 그 관계를 수학적으로 해석한다.
참고문헌
김용태 외, 소수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대한수학교육학회, 2001
도서출판 예가, 수학의 정상이 보인다
박영배, 수학교수학습이 구성주의적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6
샤르탄 포스키트·유광태 역, 수학이 수군수군, 김영사, 1999
수학사랑, 야! 수학을 만지러 가자, 광주수학체험전 도록, 2001
E.T. 벨·안재구 역, 수학을 만든 사람들 上下, 미래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실태와 내용,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방법
  • 방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세계적인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강조한 점은 이론적 우수성이 인정되나 현실적으로 볼 때 다인수(학생수 35명 이상)학급과 1인 담임교사의 지도하에서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이에 7차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첫째, 교과서 내용이 학생 중심의 조작 활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성격,목적,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동향,절차,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모형, 도덕과 지도계획,교수학습방법
  • 지도계획과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성격Ⅲ.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목적Ⅳ.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동향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3.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Ⅴ.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절차1. 1차시2. 2차시3. 3차시Ⅵ. 도덕과(도덕수업, 도덕교육)의 수업모형1. 배려(Caring) 모형2. 가정 연계 모형3. 봉사 학습 모형4. 놀이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교육과정 개발의 비전4) 과학 교육과정 개발의 지침서5. 사회, 학습자 특성 조사 분석.1) 현대 사회와 과학.2) 국내 과학 교육의 최근 동향3) 학교 단위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지도의 실제 : 긍정적 행동지원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이론적 배경(1) 긍정적 행동 지원의 도입* 1970년대 이전까지는 행동 문제를 지닌 아동, 지역사회 학교에서 분리되어 특수학교나 시설등에 배치되어 행동 지도 받음. * 1980년대에 들면서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은 몇 가지 이유로 비판 받음① 아동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기보다 문제행동 자체에 대한 반응적이고 성과-중심적인 접근.- 문제행동을 신속하게 감소시키기 위해 벌과 같은 형태의 교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교육기관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공간이며 외현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에 가까운 소재로 지어야 하는데 도시지역에 있는 유아교육기관들은 비싼 땅값으로 인해 넓은 공간을 가질 수는 없고 더구나 자연을 바로 옆에 둘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콘크리트벽에 둘러 싸여 있고 운동장이 있다고 해도 형식적인 환경일 수밖에 없다. 유아들은 교육의 모든 행위 속에 주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학습경험을 영역별로 제한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