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까다로운 사람 상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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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우리 가족, 이웃, 교회, 직장에서 보기 싫은 사람들을 대면한다. “직장에서 무엇이 가장 불만입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직장인들의 불편대상 1위는 다른 동료 직원이었다. 일에 대한 만족도는 보수보다도 인간관계에 의해 더 좌우된다. 그러나 물론 좋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직장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많은 선구자들은 ‘무엇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가’ 하는 오랜 의문에 대해 연구했는데, 정상을 차지한 것은 인간관계였다. 이와 같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인간관계라면, 왜 그토록 많은 인간관계들로 인해 삶이 어려워지는 것일까? 그리고 유지하기 힘든 인간관계에서 ‘대책이 안서는’ 사람을 직면할 때, 긍정적으로 해결하고 냉정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은 그러한 문제들에 대한 나의 해답이다.
약 40년 전, 미국 해군은 윌리엄 슈츠에게 최소한의 갈등을 일으키며 가능한 오랫동안 몸을 부대끼며 함께 지낼 수 있는 사람들을 잠수함 승무원으로 선별하는 방법을 개발하도록 의뢰했다. 슈츠는 잘 조화되는 행동은 주로 ‘천성적인 적성’에 따라 좌우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서로 잘 맞는 사람들은 그다지 힘들이지 않고도 잘 어울린다는 것이다. 그들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이것을 우리는 저비용 유지관계 라고 부를 수 있다. 반대로 인간관계에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면, 이것이 바로 고비용 유지관계 인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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