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와 개인의 자기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9 / 2019.12.24
- 1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글 …………………………………………………3p
2. 이론적 배경 …………………………………………………3p
(1) Horney의 세가지 성격 유형……………………3p
(2) Jung의 성격유형과 MBTI 검사 …………………6p
(3) Berne의 자아상태와 이고그램 …………………8p
3. 본 론 …………………………………………..11p
(1) 이고그램 프로파일 셀프 테스트………………12p
(2) 자아상태 분석 그래프 ………………………14p
(3) 이고그램 측정 결과…………………………14p
4. 결 론……………………………………………………………..16p
※ 참고 자료 ……………………………………………………….17p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나 역시 인간이고 사회적 동물로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현재 사회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현대 사회는 다분히 분업화되고 전문화된 사회이므로 각자가 창출한 가치를 서로 교환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런 점에서 현대인에게 타인과의 관계, 즉 인간관계는 중요한 삶의 과제이다. 효율적이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기 조절이 필요한데 여기에 선행되는 것이 바로 자기이해이다. ‘나’와 ‘너’, ‘우리 사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성숙한 인간관계의 필수 조건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관계 속에서 자기도 모르는 부분이 드러나기도 하고, 가까운 상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가 전혀 새로운 경험을 하고 지각이 변화 되기도 한다. 이런 점 에서 주요한 타인, 나아가 인간 일반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바람직한 인간 관계는 저절로 이뤄지지 않는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실천적 노력과 훈련이 중요한 것이다. 나 역시도 이런 노력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자기 이해라고 생각 한다. 이번 레포트를 하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하는 동안 과연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날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호기심이 생겼다. 내 성격으로 인해 빛을 본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피해를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는 어떤 성격으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며, 장점은 무엇이고 고쳐야 할 단점들은 무엇인지 인지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할 수 있게 내 자신을 파악해보려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 상담의 개념(정의), 분류(유형), 목표, 기본조건
-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정의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비교
- [대인관계의심리학] 조해리의 마음의 창을 작성해보고 자신의 대인관계 유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심리학에게 묻다1공통)『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 (pp.191-204)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 [교직실무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