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조직내 및 조직간 갈등관리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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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의 정의

2. 갈등의 기능

3. 갈등의 견해

4. 갈등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5. 갈등의 원천

6. 갈등관리

7. 갈등사례

8. 결론
본문내용
(1) 갈등이란?
리터러 (1970)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 다툼, 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도의 한 형태.
토마스 (1976)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 인해 자기의 관심사가 좌절되었거나 좌절될 것을 지각할 때 생기는 과정.
로빈스 (1974)
목적을 달성하고 이익을 계속 추구하는데 있어서 A가 의도적으로 B에게 좌절을 초래하기 위한 방해 행동을 하는 과정.
마일즈 (1980)
조직의 한 단위나 전체 구성원들의 목표 지향적 행동이 다른 조직단위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기대로부터 방해를 받을 때 표현되는 조건.
그린버그 & 배런
(1998)
상대방이 자신의 이해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하리라고 개인이나 집단이 지각할 때 발생하는 조직행동의 과정.


→ 갈등이란 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상대방 혹은 다른 집단이 자신이나 자신이 소속된 집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하리라고 지각할 때 발생하는 것이다.



2. 갈등의 기능
(1) 전통적 접근법 : 갈등에 대한 부정적 시각
E. Mayo의 인간관계론에서는 갈등은 악,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징후로써 갈등 등이 없는 상태가 이상적이며, 갈등의 제거가 관리의 목적이고 갈등의 제거가 가 능하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의 명확한 규정이 필요하고, 직위간 관계 의 구체적 규정 및 직위에 맞는 사람의 선발 및 훈련이 있어야 한다.
(2) 행태적 접근
갈등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불가피한 것으로 해소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3) 상호작용론적 관점
갈등은 비난의 대상만은 아니며 신중한 진단과 검토가 필요한 변수로 용납되는 경우도 있으며 유용한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 Lewis Coser는 갈등의 보편성을 인정하고 갈등의 기능성도 인정하였다. 갈등은 조직의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적응 과 변화의 원동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갈등은 조직의 생존과 쇄신에 변동을 야기하는 원동력이며 조직원의 사고를 능동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가 된 다.
▶ 갈등의 기능(L. Coser) : 미국의 사회학자(1913~2003)
갈등은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다루어지는 가가 문제이다.
① 균형 : 불균형으로 인한 불안과 무질서는 동태적인 성장과 발전의 계기로
새로운 균형상태를 지향(체제의 항상성)하게 됨
② 통합 : 파괴의 기능은 응집성의 제고(비온뒤에 땅이 굳는다)를 가져온다.
③ 안정 : 불안과 긴장은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게 한다.
④ 창의성과 쇄신성 : 현상유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모색

3. 갈등의 견해
(1) 갈등의 전통적인 견해
․갈등은 저해요인이기 때문에 해소되거나 해결되어야 한다.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갈등은 커뮤니케이션의 유효성을 저해하고, 인간관계에서 이해와 신용 및 개방 성을 결여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환경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량하므로 신용과 협동 및 선을 인간본성에 부여한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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