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이츠 시와 모더니즘 관계-상징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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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것이 계기가 되어 작가들도 혼돈과 무질서 상황에 처한 현대인의 실체를 그려내기 위해서 인간 내면의 세계로의 탐색을 시도했다. 투명하게 끄집어내어 볼 수 없는 복잡한 의식의 세계를 모더니즘 작가들은 그들의 주된 탐색의 장으로 삼았다.
이 처럼 19세 말엽에서 20세기로 넘어오면서 시대정신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우선 사회 각 분야, 즉 정치·종교·철학·과학 등의 제 분야에서 새로운 철학과 사상이 대두되었다. 대체로 비평가들은 모더니즘 운동의 시발점을 합리적 지성과 낭만주의적 감성의 결합을 시도한 현대 작가들의 제 1세대들인 플로베르(Flaubert),보들레르(Baudelaire),제임스(James) 등이 활동한 시점인 1880년으로 정하며, 이러한 운동은 예이츠(Yeats). 지드(Gide),프루스트(Proust),엘리엇(Eliot),파운드(Pound) 등의 작가들과 예술가들에 의하여 1950년 까지 지속된다고 본다.
모더니즘의 뿌리를 추적해 볼 때 우리는 19세기 두 문학적 주류인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문예사조 운동과의 상관성을 고려해야 한다. 프랭크 커모드(Frank Kermode)를 비롯한 평자들은 모더니즘 내부에 고전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낭만주의의 강렬한 주관주의 정신이 현대 예술의 중심에 서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모더니즘이 이러한 낭만주의의 전통적 맥락 속에서도 그것을 초월하는 예술적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낭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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